창가 화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000년 칠레 발파라이소의 창가화분

창가 화분(영어: window box, window flower box, window box planter, 윈도박스)는 보통 창틀이나 창틀 바로 밑에 붙어있는 긴 상자 모양의 화분이다. 창가 화분의 깊이는 약 15~20센티미터 정도이며, 키가 큰 화초는 잘 심지 않는다. 허브 등의 식용 식물을 심기도 한다.

상세[편집]

창가 화분은 대개 창틀에 두거나 창틀 바로 밑의 벽에 고정하여 주인이 식물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창가화분을 창문 밑에 둘 때는 대개 벽면에 지지대를 설치하고 위에 두는 것이 보통이다. PVC나 유리섬유와 같은 어떤 재질로 된 cleat 지지체계를 사용하거나 지지대 없이 곧잘 벽에 볼트질을 하여 벽에 고정한다.[1]

나무, 벽돌, 토기, 금속, 유리섬유, 비닐, 다공질 PVC 등등의 다양한 재질이 창가 화분의 재료로 사용된다. 일반적인 나무 화분은 3-5년이 지나면 썩어버리지만 주기적으로 페인트칠해주고 유지보수하면 10-15년 동안 버틸 수 있다.

창가 화분은 실내에서 접근하기 쉬우며, 정원 등의 식물을 심을 수 있는 영역을 이용할 방법이 없는 고층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흔히 활용한다. 이를 통해 바깥에서도 안에서도 식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높이가 30-40cm에 이르는 큰 화분은 뿌리가 넓게 퍼지는 식물을 기르거나 꽃과 식물을 여러 줄로 기를 때 사용한다.

사진[편집]

참고 문서[편집]

각주[편집]

  1. “보관 된 사본”. 2011년 1월 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11월 22일에 확인함. 

인용[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