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G. 피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찰스 G. 피니

찰스 그랜디슨 피니(Charles Grandison Finney,1792년 8월 29일– 1875년 8월 16일)는 미국 장로교 목사이며 미국의 제 2차 부흥운동의 지도자이며 현대 부흥운동의 아버지이다.[1] 피니는 뉴욕 북서부와 맨하튼에서 1825년-1835년 기간동안 혁신적인 부흥운동가로 가장 잘 알려지게 되었다. 구파 장로교 신학을 반대하고 기독교 완전주의를 주장하며 여러 글들을 남겼다. 그는 노예제도의 폐지를 주장하고 여성과 흑인들의 교육과 같은 사회 개혁을 증진하였다. 아더 태펀 피어선 박사는 찰스 피니목사에게 영향을 받았다.

신학[편집]

칼빈주의 신학을 거부하고 알미니안주의 신학을 받아드려서 인간의 자유의지와 회개에 대한 강조을 하였다. 그 당시 나다니엘 테일러뉴잉글랜드신학으로 인해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은 특히, 미국에서 펠라기우스주의 방향으로 더욱 나아갔다. 그리스도의 의의전가교리에 의한 칭의교리가 불합리적이며, 개인의 경건에 대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피니는 주장했다. 그리스도인들은 만일 그들이 선택만 한다면, 그들의 삶에서 완벽하게 하나님을 순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완전성화교리) 즉, 완전순종이 칭의의 조건이라는 것이다. 그는 의롭게 됨과 죄인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개혁주의 교리에 대해서는 '이 교리가 보편구원론보다 더 많은 영혼을 지옥에 보내었다.'라고 주장했다. 즉, 칭의의 기초는 완전한 순종이며 이것은 전적으로 신자에게 달려 있지 그리스도와 상관이 없다는 주장이다.[2]

각주 [편집]

  1. Hankins, Barry (2004), 《The Second Great Awakening and the Transcendentalists》, Westport, CT: Greenwood Press, 137쪽, ISBN 0-313-31848-4 .
  2. Horton, Michael Scott. (2011). 《The Christian faith : a systematic theology for pilgrims on the way》. Grand Rapids, Mich.: Zondervan. 628쪽. ISBN 978-0-310-28604-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