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산군(中山郡)은 중국의 옛 군이다. 군국제 시행 시에는 중산국(中山國)이기도 했다.

전한[편집]

기주자사부에 속했다.[1] 원시 2년(2년)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160,873호, 668,080명이 있었다. 아래의 속현 목록은 《한서》지리지의 내용이다.[2][1] 원연·수화 연간(기원전 8년 무렵)의 현황으로 여겨지며, 총 14현이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노노현 盧奴縣 딩저우 시 응소에 따르면 노수(盧水)가 (우)북평현에서 나와 동으로 하수로 들어간다.
북평현 北平縣 바오딩시 만청 현 서수(徐水)가 고양현에 이르러 박수(博水)로 들어간다. 또 노수(盧水)가 있어 또한 고양현에 이르러 하수로 들어간다. 철관이 있다. 중산정왕 유승의 무덤이 있다.
북신성현 北新成縣 바오딩시 쉬수이 구 상흠(桑欽)에 따르면 역수(易水)가 북서에서 나와 동으로 구수(滱水)로 들어간다.
당현 唐縣 바오딩시 탕 현 요산(堯山)이 남쪽에 있다. 응소에 따르면 옛 요임금의 나라다. 당수(唐水)가 서쪽에 있다. 맹강에 따르면 중항오가 선우를 친 중인(中人) 땅이 이 현의 중인정(中人亭)이다.
심택현 深澤縣 스자좡시 선쩌 현
고형현 苦陘縣 스자좡시 우지 현 북동
안국현 安國縣 헝수이시 안핑 현 북동
곡역현 曲逆縣 바오딩시 순핑 현 남동 포양산(蒲陽山)에서 포수(蒲水)가 나와 동으로 난수(濡水)로 들어간다. 또 소수가 있어 또한 동으로 난수로 들어간다.
망도현 望都縣 바오딩시 왕두 현 북서 박수가 동으로 고양현에 이르러 하수로 들어간다. 장안(張晏)에 따르면 요산이 북쪽에 있고 요모경도산(堯母慶都山)이 남쪽에 있으니 요산에 오르면 도산이 보이는 데서 이름을 따왔다.
신시현 新市縣 스자좡시 신러 시 남동 응소에 따르면 옛 선우자국(鮮虞子國)은 이 현의 선우정(鮮虞亭)이다.
신처현 新處縣 딩저우시 북동
무극현 毋極縣 스자좡시 우지 현 서
육성현 陸成縣 바오딩시 리 현
안험현 安險縣 딩저우시 남동

[편집]

군의 이름을 상산(常山)으로 고치고 다음 현의 이름을 고쳤다.

전한
북평 선화(善和)
북신성 삭평(朔平)
화친(和親)
심택 익화(翼和)
고형 북형(北陘)
안국 흥목(興睦)
곡역 순평(順平)
망도 순조(順調)
안험 영험(寧險)

후한[편집]

낙양에서 북으로 1,400리거리에 있다. 13성 97,412호 658,195명을 거느렸다.

현명(한자) 현명(한글) 대략적 위치 비고
盧奴縣 노노현 변화없음
北平縣 북평현 철광이 난다.
毋極縣 무극현
新市縣 신시현 이현의 선우정(鲜虞亭)이 옛 중산국의 도읍이었다고 한다.
望都縣 망도현
唐縣 당현 중인정(中人亭)과 좌인향(左人鄕)이 있다.
安國縣 안국현
安憙縣 안희현 안험현을 장제대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했다.
漢昌縣 한창현 고형현을 장제대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했다.
蠡吾候國 여오후국 바오딩 시 보예 현 남서 본래 탁군에 속해있었다.
上曲陽縣 상곡양현 바오딩시 취양현 서 본래 상산군에 속해있었다. 항산이 서북에 있다. 서진대에 상산군으로 다시 넘어갔다.
蒲陰縣 포음현 곡역현을 장제대에 개명했다. 양성(陽城)이 있다.
廣昌縣 광창현 바오딩시라이위안 현 북 본래 대군에 속해있었다.

위진[편집]

후한말~ 조위[편집]

후한말 에는 상당군, 한단군과 함께 흑산적의 주요 거점이었으나 원소가 이들을 토벌한 이후 원소의 영향권 아래에 있었다. 원상대에 조조가 하북을 점령하면서 조위의 영향권으로 들어왔다. 11현을 관할했다.

현명(한자) 현명(한글) 대략적 위치 비고
盧奴縣 노노현 변화없음
魏昌縣 위창현 한창현을 조비시기 위창현으로 개명했다.
安喜縣 안희현
蒲陰縣 포음현
望都縣 망도현
唐縣 당현
北平縣 북평현
廣昌縣 광창현
毋極縣 무극현 서진대에 폐지되었다.
安國縣 안국현
蠡吾縣 여오현

서진[편집]

서진시기, 팔왕의 난이 일어나던 혜제시기 석륵이 기주를 정복하면서 북방민족의 손에 넘어갔다. 8현 33,000호를 거느렸다.

현명(한자) 현명(한글) 대략적 위치 비고
盧奴縣 노노현 변화없음
魏昌縣 위창현 한창현을 조위시기 위창현으로 개명했다.[3]
新市縣 신시현
安喜縣 안희현
蒲陰縣 포음현
望都縣 망도현
唐縣 당현
北平縣 북평현

오호십육국[편집]

유연이 노노현 공으로 임명되었고 중산군지역은 조나라땅이었기 때문에 그가 나라이름을 전조라고 칭했다.

석륵이 기주를 병탄하면서 후조에 들어갔다가 모용선비가 세운 전연이 기주지역을 정복하면서 전연의 영역으로 들어간 후 수도역할을 했다.

전진이 화북을 통일하면서 전진의 통치권에 들어갔으나, 전진이 몰락한 이후 후연이 중산군을 정복했다.

북위[편집]

북위가 후연을 정복하면서 북위의 영역으로 들어왔으며 397년(북위 도무제 황시 2년) 안주(安州)라는 이름으로 설치되었다가 400년(북위 도무제 천흥 3년)에 개명된 정주에 소속되었다. 7현 52,592호 255,241명을 거느렸다.[4]

현명(한자) 현명(한글) 대략적 위치 비고
盧奴縣 노노현 변화없음 이경성(焉卿城)과 낙양성(樂陽城)이 있다.
上曲陽縣 상곡양현 446년(태평진군 7년) 신시현을 병합하였다가 500년(경명 원년)에 신시현을 분리했다. 평락성(平樂城), 항산(恒山), 가산(嘉山), 흑산(黑山), 요산(堯山), 황산(黃山)이 있다.
魏昌縣 위창현 창성(昌城)과 안성(安城)이 있다.
新市縣 신시현 인상여의 무덤, 신시성(新市城), 의대성(義臺城)이 있다.
毋極縣 무극현 488년(태화 12년) 복치되었다. 치소는 무극성(毋極城)이며 신성(新城), 염대(廉臺)가 있다.
安喜縣 안희현 천정택(天井澤), 안희성(安喜城), 조요사(趙堯祠)가 있다.
唐縣 당현 좌인성(左人城), 과부성(寡婦城), 당수(唐水), 낭산사(狼山祠)가 있다.

각주[편집]

  1. 周振鹤 (2006년 6월). 《汉书地理志汇释》. 合肥市回龙桥路1号: 安徽教育出版社. 448 - 451쪽. ISBN 7-5336-4757-2. 
  2. 반고: 《한서》 권28 지리지 제8 하
  3. 위수. 《위서-권106》. 
  4. 위수. 《위서-권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