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4대 미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국의 4대 미인중국에서 손꼽는 4명의 미인으로, 서시, 왕소군, 양귀비, 초선 이 4명의 여성들을 일컫는다.

서시[편집]

서시(西施, 생몰년 미상)는 춘추 전국 시대 월(越)나라 때의 사람이며 본명은 시이광(施夷光)이다. 오나라의 왕인 부차를 홀려 오나라를 멸망하게 하였고 오나라가 멸망한 뒤 월나라의 왕인 구천의 후궁이 되지만 구천의 왕비에게 비밀리에 제거되어 죽임을 당한다. 왕소군, 양귀비, 초선과 함께 중국 고대 4대 미인으로 손꼽히는 여성이다.

왕소군[편집]

왕소군(王昭君, 기원전 1세기)은 흉노의 호한야 선우(呼韓邪單于), 복주누약제 선우(復株累若鞮單于)의 알씨(선우의 처)로, 본래 한나라 원제의 궁녀였다. 이름은 장(嬙, 출전은 한서)이다. 성을 왕, 자를 소군이라고 하여 보통 왕소군이라고 불리며 후일 사마소(司馬昭)의 휘(諱)를 피하여 명비(明妃), 왕명군(王明君) 등으로도 일컬어졌다. 형주 남군(현재의 호북성 사시) 출신으로 양귀비, 서시, 우희와 함께 고대 중국 사대 미인의 한 사람에 손꼽힌다.

양귀비[편집]

당나라 현종의 사랑을 받은 여인으로 현종이 나라일을 망치게 만든 여자이다. 현종이 양귀비에게 빠져 나라일을 소홀이 하자 안록산의 난이 일어났고 양귀비는 현종의 부하들에 의해 죽고, 당나라도 기울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