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브래들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브래들리 FRS (James Bradley, 1693년 3월 ~ 1762년 7월 13일)는 영국의 천문학자이다.

옥스퍼드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목사가 되었으나 숙부의 지도하에 천체 관측에 힘써서 핼리의 인정을 받아 1722년 모교의 천문학 교수가 되었다. 항성연주시차의 검출에 뜻을 두고 긴 초점거리의 망원경을 하늘로 향하게 하여 1727년용자리 엘타닌 위치의 연주 변화를 확인했다.

그러나 위치의 어긋남은 연주시차라면 태양 방향 (지구 공전의 직각 방향)에서 일어날 텐데, 이 경우는 공전의 진행 방향에 일어났다. 이것은 빗속을 달리면 빗발이 앞으로 기우는 것과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여 광행차 (光行差) 라고 이름지었다. 어긋난 각 20초에서 광속도(光速度) 매초 30만km 및 지구공전 속도 매초 30km를 추정했다. 광행차를 계속 관측하여, 항성 위치의 변화에는 주기 18.6년, 진폭(振幅) 9.2초의 작은 진동이 부수한다는 것을 1747년에 발견했다.

이러한 현상은 장동(章動)이라고 하여, 불균등한 지구 타원체에 의 인력이 작용하는 결과라는 것이 장 르 롱 달랑베르에 의해서 1749년역학적으로 증명되었다. 브래들리는 1742년 에드먼드 핼리의 뒤를 이어 제3대 그리니치 천문대장에 취임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