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전인교육(全人敎育)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질을 발굴하여 육성하려는 교육이다. 심신과 영혼을 포함, 학습자의 모든 면을 관여할 수 있도록 시도하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교육 운동이다.[1]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이라고도 한다. 오늘날의 제도권 교육은 국가가 요구하는 부국강병주의에 입각한 실용적인 지식 교육, 극단적인 애국심만을 강요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반대하여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가치 있는 폭넓은 교양과 건전한 인격체로서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각주[편집]

  1. Huang, Ronghuai; Kinshuk; Spector, J. Michael (2012). 《Reshaping Learning: Frontiers of Learning Technology in a Global Context》. Heidelberg: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367쪽. ISBN 978-3-642-32300-3.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전인교육"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