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용진 (1978년 10월 24일 ~ )은 대한민국대중음악 작곡가이다.

개요[편집]

1995년 혼성그룹 UP의 1집 타이틀곡 〈1024〉로 작곡자로서 공식적으로 데뷔하였다. 이후 UP에게는 2집에서도 〈뿌요뿌요〉, 〈바다〉 등의 히트곡을 주며 UP를 스타덤에 올려놓았다.

이후 1996년 말에 데뷔한 신인 그룹 H.O.T.가 타이틀곡 〈전사의 후예〉(유영진 작곡)에 이어 장용진의 〈캔디〉를 1집 후속곡으로 내놓으며 대성공, H.O.T. 역시 〈캔디〉로 일약 최고의 아이돌 그룹으로 발돋움했다. H.O.T.는 2집에서도 유영진 작곡의 〈늑대와 양〉을 타이틀곡으로 내세웠으나 후속곡으로 선택한 장용진의 〈행복〉이 객관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장용진은 직접 루팡, 동자 등의 그룹을 만들어 직접 가수로 나서기도 했으나 작곡자로서 만큼의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주요 작품[편집]

    유피 그때그시절
    유피 반성
    동자 GOOD BYE MY FLOWER
    루팡 GUY
    사준 LAST SUMMER
    유피  UP SHOW TIME
 오엔스쿨 감사드려요
   동자 나쁜여자

수상[편집]

특징[편집]

장용진의 곡은 단조로우면서도 특이한 멜로디를 베이스로 간단하고 쉴 새 없는 진행이 특징이다. 보통 그룹에 곡을 많이 줬기 때문에 멤버의 파트배분으로 가사 사이사이에 숨을 고를 틈이 자주 보이지 않는다.

장용진 자신의 곡은 항상 자신이 직접 작사하는데, 가사의 경우는 파악이 힘든 의미불명의 가사가 주류이지만 곡에는 어울린다는 평이 중론이다. 만화에서 주로 가사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한다.[1]

트리비아[편집]

  • UP의 데뷔곡이자 그의 공식 작곡가 데뷔곡이기도 한 〈1024〉의 제목은 그의 생일인 10월 24일을 표현한 것으로, 가사 내용과는 관련이 없다.
  • 〈캔디〉, 〈행복〉은 H.O.T.의 가장 큰 히트곡들이라 할 수 있으며, H.O.T.의 이미지메이킹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H.O.T.는 자연스럽게 이 두 곡과 함께 회자되곤 한다.
  • H.O.T.의 〈행복〉은 2007년 슈퍼주니어가 리메이크하며 다시 인기를 끈 바 있다.
  • 1995년 작곡자 데뷔 때 장용진은 고등학생이었다. 당시 문희준과 동갑이었다고 한다.〈캔디〉를 작곡한 시기가 1994년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그는 매우 어려서부터 작곡활동을 시작했다.

각주[편집]

  1. “어록닷컴 장용진”. TV저널. 1997년 1월 22일. 2008년 12월 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