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 다르크의 수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잔 다르크의 수난
La Passion de Jeanne d'Arc
Passion of Joan of Arc movie poster.jpg
감독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
제작 장 휴고
각본 조시프 델테일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
출연 마리아 팔코네티
유진 실베인
앙드레 벨리
모리스 슈츠
앙토냉 아르토
미켈 시몬
장 디드
촬영 루돌프 마테
개봉일 덴마크
1928년 4월 21일
프랑스
1928년 10월 25일
시간 110분
국가 프랑스프랑스
언어 무성영화
프랑스어 자막

잔 다르크의 수난》(La Passion de Jeanne d'Arc)은 1928년에 만들어진 프랑스의 무성영화이자 흑백영화이다. 이 영화는 잔 다르크의 실제 재판 문서 기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영화는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가 감독했으며 영화배우 마리아 팔코네티의 주연으로 유명한데, 영화 역사에서도 그 작품성은 길이 남을 정도의 것으로 평가받는다.[1] 영화는 잔 다르크가 영국에서 받은 재판을 압축한 형태로, 그녀가 받은 재판과 투옥, 고문, 사형을 다루고 있다.

줄거리[편집]

영화는 잔 다르크가 심판을 받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이 심판은 정치적인 함정이다. 잔 다르크를 심판하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교 정통파의 신학자들이지만 그녀가 주장을 철회하도록 유도하며, 그녀에게 남자 옷을 입은 죄를 추궁한다. 또한 그들은 맹렬하게 잔 다르크에게 의심의 눈초리를 던지면서 신으로부터 부름을 받았다는 그녀 자신의 믿음을 흔들어 놓는다.[2] 몇 명의 성직자들은 그녀를 향해 성녀라 부르며 도우려 하지만 그들을 제외한 나머지 자들은 그녀를 함정에 빠지게 하기 위해 갖은 애를 쓴다. 심판자들은 글을 읽지 못하는 잔 다르크에게 국왕에서부터 편지가 왔다고 믿게 하며, 편지를 들고 온 자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종용한다. 그러나 이 앙큼한 시도는 실패하고, 심판자들은 그 다음에 그녀를 고문실로 데려간다. 고문실에서 그녀는 두려움에 떨게 되지만 자신이 사탄이 아니라 자신을 괴롭히는 심판자들이야말로 사탄이라고 외치며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다. 그녀는 결국 심판자들에게 죄를 인정하고 사형에서 사면되는 듯 하지만, 자신의 마음 안에서 그것이 잘못되었음을 말하는 소리를 거절하지 못하고 주장을 번복한다. 화형당하는 잔 다르크를 보며 사람들은 성녀를 죽였으니 벌을 받을 거라고 이야기한다. 그러한 사람들을 군인들이 무자비하게 처벌하는 장면과 함께 영화는 끝이 난다.

출연[편집]

제작[편집]

배경과 각본[편집]

덴마크에서 집안의 주인 덴마크어: Du skal ære din hustru이 크게 성공한 이후, 칼 드레이어 감독은 소시에터 제너랄의 요청으로 프랑스에서 영화를 만들게 된다. 그는 마리 앙투아네트카트린느 드 메디치, 아니면 잔 다르크 이 셋 중 하나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기 위해 고심하게 된다. 드레이어 감독은 훗날 이 중 무엇을 가지고 만들지 결정할 때, 구상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잔 다르크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프랑스에서 화제의 인물이었는데 1920년에 로마 가톨릭교회에 의하여 성녀로 시성받았기 때문이다. 잔 다르크는 당시 프랑스에서 수호 성인으로 받아들여졌다.[3] 드레이어 감독은 일 년 반동안 영화를 위해 잔 다르크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데 힘 썼으며, 각본은 프랑스에서 보관 중인 잔 다르크의 심판 기록을 배경으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영화 안에서는 18개월 동안 이루어진 29개의 심문들이 압축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4] 심판기록은 1921년에 피에르 셩피옹 프랑스어: Pierre Champion이라는 편집자에 의해서 출간되었으며 이 출간물이 드레이어의 각본의 주요한 기본을 이룬다. 조시프 델테일이 잔 다르크에 관해 1925년에 쓴 책은 영화 제작을 위하여 판본이 구입되었다. 하지만 완성본에서 델테일의 책만이 반영된 것은 아니었으나, 델테일의 책은 중요한 제공처로 인정받아 영화의 초반에 자막으로 언급된다.

미술[편집]

영화는 당시 유럽 역사상 가장 비싼 세트 위에서 촬영되었다.[5] 드레이어 감독은 칠백만 프랑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배당받았다. 그는 루앙 성을 묘사하기 위해 거대한 8각형의 콘크리트 세트장을 지었다. 유명한 미술 감독이자 무대 디자이너인 허르만 웜 독일어: Hermann Warm이 제작에 참여했는데, 허르만은 1919년 작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1919년 작 거미, 1921년 작 귀신 들린 성, 1922년 작 유령, 1928년 작 잔 다르크의 수난, 2003년 작 뱀파이어에 미술 감독으로서 참여한 경력이 있다.[6] 마찬가지로 알려진 프랑스 예술가인 쟝 위고 프랑스어: Jean Hugo 역시 미술 감독으로서 '잔 다르크의 수난'에 참여하였다. 이 두 감독들은 그들의 영화 디자인에 중세 미니어처로부터 영감을 얻었으며 잔 다르크의 심리적 상황을 부가하기 위해 독특한 앵글들을 도입하였다.[4] 그들은 또한 건축학적으로 정확한 구상을 얻기 위해 존 맨더빌 영어: John Mandeville의 책과 같은 중세 기록들을 참고하였다.[7] 거대한 세트장은 분할된 세트장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결되고 완성된 건축물로 지어졌다. 성은 가장자리를 따라 세워진 콘크리트 벽의 네 모서리들 안에 탑들이 있는 구조였다. 각 벽은 10 센티미터를 유지하여 배우들과 스태프들, 장비들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었고, 도개교 역시 벽들 중 한 곳에 설치되었다. 화형이 이루어진 뜰과 대성당이 있던 벽 안에는 작은 집들이 있었다. 전체 세트장은 분홍색으로 칠해졌는데 흑백영화에서 이 분홍색이 회색으로 보일 뿐 아니라 하얀 하늘과 대조를 이루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세트장에 부은 이 모든 세세한 노력들은 영화 안에서 굉장히 부분적으로만 드러났다.[8] 그렇기에 뒷날 영화 제작자들은 세트장에 돈이 엄청나게 들어간 것에 대해 분노했다. 이 영화 세트장을 위해 허르만 웜이 만든 원본들이 현재 덴마크 영화 연구소의 자료원영어: Danish Film Institue Archives에 보관되어 있다.

촬영[편집]

잔 다르크의 수난을 유명하게 만든 촬영 기법은 카메라 워크, 그리고 배우들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는 것이었다. 배우들의 얼굴을 미세하게 바라보는 카메라의 시선으로 하여금 관객들은 배우들의 감정과 표정을 자세하게 볼 수 있었다. 드레이어 감독은 배우들에게 분장을 하지 말 것을 지시하였다. 그가 의도한 것은 배우들이 풀어내는 이야기를 더 잘 묘사하기 위함이었다. 그는 신부들과 잔 다르크의 심문자들을 하이 콘트라스트로 찍었지만 잔 다르크는 부드럽고 밝은 조명으로 찍었다. 루돌프 마테의 하이 콘트라스트 촬영기법은 인물들의 얼굴에 존재하는 잔주름들과 살결을 그로테스크할 정도의 디테일로 표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드레이어 감독은 로우 앵글 숏을 이용하여 잔 다르크의 심문자들을 표현하였는데 이는 그들을 위협적이고 흉물스럽게 보이는 데 일조하였다.

연기[편집]

마리아 팔코네티는 이 영화를 통해 영화 역사상 최고의 아이콘적 지위를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두 번째이자 마지막 영화였다. 그녀는 영화보다 연극을 선택했으며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죽을 때까지 이해하지 못했다. 드레이어 감독은 팔코네티를 보기 위해 빅토르 마르그리트가 쓴 소설인 가르손느의 희극 뒷무대를 찾았다. 드레이어 감독은 그녀에게 처음에는 감명을 받지 못했지만 그녀를 보러 간 다음 날, 그녀에게서 무언가 꺼내질 수 있는 것이 잠재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것은 "분장과 현대적인 생김새, 몸가짐 뒤에 존재하는 무언가"였다. 그는 다음 날 그녀에게 스크린 테스트를 할 것을 요청했는데 조건은 분장 없이였다. 드레이어 감독은 "나는 마리아 팔코네티에게서 내가 잔 다르크한테 원하는 것을 정확히 발견할 수 있었다. 시골소녀이지만 매우 진지하고, 동시에 여인의 고통을 품고 있는 것 말이다." 드레이어 감독은 팔코네티에게 영화와 그녀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팔코네티는 영화에 출연하기로 결정했지만, 머리를 자르거나 분장을 하지 않는 일이 없기만을 남몰래 바랐다고 한다.

참조[편집]

  1. “The Criterion Collection: Passion of Joan of Arc,”. 2007년 3월 22일. 
  2. “NAVER 영화 잔 다르크의 수난 항목”. 
  3. Wakeman, John (1987). 《World Film Directors, Volume 1》. The H. W. Wilson Company. 268쪽. ISBN 0-8242-0757-2. 
  4. Wakeman. p. 268.
  5. The Criterion Collection. The Passion of Joan of Arc DVD. Special features: Production Design. 1999.
  6. “NAVER 인물검색 [[헤르만 웜]] 항목”.  URL과 위키 링크가 충돌함 (도움말)
  7. Criterion.Production Design.
  8. Milne, Tom (1971). 《The Cinema of Carl Dreyer》. New York: A. S. Barnes & Co. 94쪽. ISBN 498-07711-X.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