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카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1994년 9월에 런던에 설립된 인터넷 카페 (Cyberia)
중국 리장 시에 있는 인터넷 카페

인터넷 카페(internet café)는 컴퓨터를 설치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한 카페로 전자 카페(electronic café)라고도 한다. 고객에게 다과(茶菓)을 제공하는 것 외에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개인용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인터넷이나 PC통신도 할 수 있는 카페이다.

카페의 일부 공간에 PC를 설치하거나, 컴퓨터 판매점의 일부 공간에 카페를 설치한 것 등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카페가 있다. 미국에는 널리 퍼져 있고 한국에서도 서울 등 대도시의 대학가를 중심으로 성업 중에 있다.

큰 컴퓨터 회사의 후원에 의한 것도 있으며, 규모가 큰 인터넷 카페에서는 인터넷과 PC통신에 관한 강좌가 열리기도 한다. 고속 전용회선을 설치하여 온라인 게임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피시방, 사이버 증권거래만을 위한 트레이딩 센터도 등장해서 인기를 얻고 있다.

역사[편집]

세계 최초의 인터넷 카페는 1994년 4월 (언론보도 참조)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 정문 앞(현재 엔젤리너스 커피숍)에 BNC (business network communication) 인터넷 카페를 정민호라는 사람이 처음 시작을 했다. 당시 모뎀을 이용하여 486컴퓨터 40대를 설치하고 VMS (voice mail system)과 pc통신을 활용하여 바둑게임을 중앙의 대형 텔레비젼을 통하여 실시간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당시에는 중앙일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전파신문등 많은 보도가 되었으나 국내에서는 다음(daum.net)이 등장 할 때까지 활발하게 발전하진 못했다.인터넷이란 용어도 생소했던 시기라 네트워크카페 사이버카페 모뎀카페등으로 보도 되곤 했다.

영국의 "사이베리아"카페가 최초로 알려졌으나

사이베리아는 1994년 9월 오픈이고 보면 5개월 먼저 한국에서 오픈되었음이 증명되었다.(언론 보도증명)당시 인터넷를 활용한 비즈니스 카페는 신라호텔 등 초특급 대형호텔의 비즈니스센타를 컨설팅 하는 등 인터넷을 알리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N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