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모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지 모델(Cognitive model) 또는 인식 모델은 이해와 예측을 목적으로 인간이나 다른 동물의 하나 이상의 인지 과정을 근사화한 것이다. 인지 모델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상자 화살표 다이어그램부터 일련의 방정식, 인간이 작업을 완료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도구(예: 컴퓨터 마우스 및 키보드)와 상호 작용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정보처리 측면에서 인지 모델링은 인간의 지각, 추론, 기억, 행동을 모델링하는 것이다.

인지적 구조와의 관계[편집]

인지 모델은 인지적 구조 내에서 또는 인지적 구조 없이 개발될 수 있지만 두 가지가 항상 쉽게 구별되는 것은 아니다. 인지적 구조와 달리 인지 모델은 단일 인지 현상이나 프로세스(예: 목록 학습),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예: 시각적 검색 bsc1780 의사 결정) 또는 특정 작업에 대한 행동 예측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또는 도구(예: 새로운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도입하는 것이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적 구조는 모델링된 시스템의 구조적 속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으며 아키텍처 내에서 인지 모델의 개발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모델 개발은 아키텍처의 한계와 단점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된다. 인지 모델링을 위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아키텍처로는 ACT-R, Clarion, LIDASoar가 있다.

역사[편집]

인지 모델링은 역사적으로 인지 심리학/인지 과학(인적 요소 포함) 내에서 개발되었으며, 특히 기계 학습 및 인공 지능 분야에서 기여를 받았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