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교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펠니.

인도네시아의 교통 시스템은 수천 개의 섬들로 이루어진 군도의 경제적 자원 기반을 바탕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형성되어 왔으며 200,00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자와섬 한곳에 밀집되어 있다.[1]

많은 섬으로 된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해운(海運)이 극히 중요하다. 전전(戰前)에는 네덜란드의 업체가 연안항로를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었으나, 1957년에 이러한 권익은 모두 인도네시아에 의해 국유화되었다. 육상교통을 보면 자바에는 포장도로망이 발달해 있으나 그 밖의 섬에서는 도로가 미개발상태에 있다. 철도는 자바와 수마트라의 일부 지방에 부설되어 있다. 항공은 국영기업인 가르다 인도네시아가 국내선과 국제선을 운영하고 있다.인도네시아의 도시는 예부터 고원(高原)이나 분지(盆地)에서 토후(土侯)의 거주지로서 발달해 왔으나 그 규모는 지방적인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국가적인 도시가 발달한 것은 네덜란드의 인도네시아 경영에 시작되면서부터였다.주요 도시로는 수도 자카르타 이외에 수라바야, 족자카르타, 반둥, 팔렘방, 메단, 우중판당, 반자르마신, 사마랑, 파당 등이 있다.

각주[편집]

  1. Legge, John D. (April 1990). “Review: Indonesia's Diversity Revisited”. 《Indonesia》 49: 127–131. JSTOR 3351057.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인도네시아의 교통·도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