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충
보이기
이언충(李彦冲, 1273년 ~ 1338년)은 고려 후기의 문신이다. 본관은 전의(全義)였으나, 1314년(고려 충숙왕 원년) 서림공에 봉해져 서림 이씨의 시조가 된다.[1] 이혼(李混)[2]의 조카이다. 자는 입지(立之), 호는 운재(芸齋)이다.[3]
생애
[편집]1292년(충렬왕 18년) 20세로 사마시(司馬試)에 응시하여 으뜸으로 합격하고, 1294년(충렬왕 20년) 22세로 과거에 합격해 내시(內侍)에 들어가 흥신궁녹사(興信宮錄事)가 됨으로써 관직 생활을 시작하였다.
충렬왕(忠烈王), 충선왕(忠宣王), 충숙왕(忠肅王), 충혜왕(忠惠王) 등의 네 임금을 섬기면서, 관직이 정당문학(政堂文學)·도첨의평리(都僉議評理)·예문관대제학(藝文館大提學)·지춘추관사(知春秋館事)·상호군(上護軍)에 이르렀다.
시호는 문의(文義)이다.[5]
가족
[편집]- 증조 - 이순(李順)[6] : 보승별장(保勝別將)
※『이언충 묘지명』에는 부인들이 각각 몇 명의 자녀를 낳았는지 나와 있지 않으나, 『씨족원류』를 참고해 문제를 해결했다.
각주
[편집]- ↑ 고려사:지, 충청남도 서림군(현 서천군) 편 『고려사』 권73, 지27, 선거, 과목 선장(選場). 김용선 편저, 「이언충(李彦冲) 묘지명」 『고려묘지명집성』, 한림대출판부, 2002.
- ↑ 이언충처럼 본래 전의 이씨였으나 충렬왕 시절 공을 세워 예안백에 봉해지며 예안 이씨의 시조가 된다.
- ↑ 『동문선』에 '운재 이정당 언충 부인 만장(芸齋李政堂彦冲夫人挽章)'이란 제목의 시가 있어 이언충의 호를 알 수 있다.
- ↑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거 『이언충 묘지명』
- ↑ 가 나 다 라 『씨족원류』
- ↑ 『청강집』, 청강선생세계급자손보
- ↑ 『씨족원류』에는 이지(李漬)로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