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음악 게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듬 게임이란 음악에 맞춰서 손, 혹은 몸을 사용해 조작하는 게임을 총칭하는 말이다. 음악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이라고도 한다. 1996년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사의 파라파 더 래퍼를 시작으로 다양한 음악 게임이 출시되었는데, 특히 1998년 코나미사에서 아케이드 게임장용으로 출시한 비트매니아를 시작으로 음악 게임 열풍이 불기 시작해 다양한 음악 게임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정의와 게임 디자인[편집]

리듬 게임 혹은 리듬 액션 게임[1][2]은 플레이어의 리듬 감각을 사용하는 액션 게임을 총칭한다. 이 게임은 정확한 타이밍에 지정된 조작을 행하는 것을 요구하며, 화면에는 보통 행해야 하는 조작의 종류와 행한 조작의 정확성을 표시한다.

리듬 게임의 인기는 기타, 드럼이나 마라카스와 같은 악기를 모방한 컨트롤러와 댄스 게임에 사용하기 위한 댄스 매트 등의 시장을 만들었다. 하지만 컨트롤 패드와 같은 기존의 입력 장치 또한 쓰이고 있다.

대표작[편집]

비마니 시리즈[편집]

아케이드[편집]

온라인 게임[편집]

가정/휴대용 게임기와 휴대전화용[편집]

싱글[편집]

참조[편집]

  1. (2007-06-30). "Rhythm action games on PlayStation". PlayStation.com. Retrieved 2009-04-03.
  2. Alexander, Leigh (2008-03-02). "EA Announces DS Rhythm Action Exclusive Zubo", GamaSutra. Retrieved 2009-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