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Finance Initiative
UNEP FI
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조직형태 협약
지위 활동 중
설립 1992년
본부위치 스위스의 기 스위스 제네바
http://www.unepfi.org

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Finance Initiative, 이하 UNEP FI)는 유엔 환경 계획(UNEP)과 금융부문 간의 공공-민간 파트너십이다. 전 세계 대표적인 은행, 투자펀드사, 보험사 등 200여 금융기관들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다.

UNEP FI는 금융기관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이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서 지속가능한 경영활동이라 함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인들을 고려하는 리스크 분석을 통한 경영활동이다.

UNEP FI는 리서치와 가이드라인을 통하여 금융기관에게 지속가능금융에 관한 가장 최신 동향과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한다. 또한 다양한 컨퍼런스, 세미나 및 트레이닝 워크샵을 열어 금융기관들의 국제적 수준의 리더십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 및 시민사회의 주요 이해관계자의 네트워크는 물론 금융기관 간의 국제적 네트워크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국제회의에서 다양한 부문 및 지역별 그룹에 참여해 국제적 어젠다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활동도 진행 중이다. 대표적인 예로 UNEP FI는 2006년 책임투자원칙(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약칭 PRI)을 작성하여 현재까지 900개 이상의 서명기관이 참여하게 하였다.

배경[편집]

1991년 소수의 상업은행들과 유엔환경계획 기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에 책임질 것을 함께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1992년에는 유엔환경계획 금융기관 이니셔티브, 1995년에는 UNEP 보험기관 이니셔티브가 출범했다. 두 이니셔티브는 2003년에 통합되어 현재의 파트너십 형태로 발전했다.

선언서[편집]

UNEP FI의 근간인 UNEP FI 선언서에는 회원기관들이 지속가능성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이 담겨 있다. 이 선언서는 강제력이 없어 회원기관들에 의무를 부여하지는 않지만 회원기관들이 지속가능성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다할 것을 강조한다.

서명기관은 소정의 회비를 내야 이니셔티브의 회원기관이 될 수 있다. 회원을 두는 이유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발전이 TBL원칙(triple bottom line principle)을 촉진하여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대출기업과 투자기업에 더 발전된 기업사회책임을 통한 인센티브로 작용한다.(Caroll, 1999)

글로벌 라운드테이블[편집]

UNEP FI는 2년마다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이라는 이름으로 국제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정상회담의 목적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지속가능금융 문제에 대해서 논의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1994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제 1회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이 성공적으로 열린 이후로,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은 매번 주요 국제 어젠다를 발표하는 행사들을 개최하면서 성장해 왔다. 매 정상회담은 각각 다른 도시에서 열린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