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the United Nations Research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약칭 UNRISD)는 개발과 관련된 제반 문제를 연구하는 유엔 산하 연구기관이다.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유엔 시스템 내외의 사회개발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에 대한 정책 토론과 대화에 기여하는 것을 기관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가 창립된 것은 첫 번째 유엔 개발 10개년 기간 중이었다. 1963년 유엔의 첫 번째 개발 10개년 계획은 "성장과 진보에 대해 경제 지표만으로 평가하는 것은 보여주는 것보다 감추는 것이 더 많을 수 있으며 단지 제한된 시각만을 제공할 수 있다"라는 비판을 토대로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창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개발에 대한 접근 방법에 근거하여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사회 지표 개발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개발 논쟁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이후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경제 성장과 사회 변화에 따라 누가 이익을 얻고 잃는가의 문제, 대립하는 사회세력의 문제, 그리고 정책 결정과정의 문제 등에 중점을 두며 학제를 넘어선 다양하고 종합적인 접근을 도모하였다.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의 핵심 이념은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그 첫째는 "모든 인간은 윤택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다" 이고 둘째는 "모든 인간은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의 결정과정에 평등하게 참여하여야만 한다"라는 것이다.

지난 40여년간 유엔 사회 개발 연구소는 사회 개발 문제의 연구에만 전념해왔고 이러한 연구기관으로서는 유엔의 유일한 기관이다. 주요한 연구 분야로는 "사회정책과 개발", "민주주의, 가버넌스, 복지",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시장, 비지네스와 규제", "정체성, 갈등과 통합" "젠더와 개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