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사전 설치 환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윈도 사전 설치 환경
회사 / 개발자 마이크로소프트
소스 형태 공유 소스
커널형태 하이브리드
라이선스 프리웨어

윈도 사전 설치 환경(Windows Preinstallation Environment, 줄여서 WinPE)은 윈도 XP, 윈도 서버 2003, 윈도 비스타, 윈도 7, 윈도 서버 2008 R2의 경량판이며 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구성하는 데 사용된다. 윈도 설치시 16비트인 MS-DOS를 대체하여 32비트, 64비트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PXE, CD-ROM, USB 플래시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를 통해 시동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과 대형 회사에 쓰였으나 (제조할 때 윈도 클라이언트 운영 체제를 미리 설치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금은 윈도 자동화 설치 키트 (WAIK)를 통해 무료로 널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개요[편집]

WinPE는 원래 도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 체제를 구성하기 위한 사전 설치 플랫폼으로서만 사용되도록 만들어졌다. 뒤에 나온 버전에서 WinPE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개발되고 있다:

  • 대형 회사에서의 워크스테이션, 서버 구성 및 최종 사용자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워크스테이션과 서버 개발사의 사전 설치
  • 윈도 복구 환경 (Windows RE) 또는 Sysinternals ERD Commander와 같은 32비트/64비트 복구 도구를 실행하기 위한 복구 플랫폼
  • 서드파티 32비트/64비트 디스크 복제 유틸리티를 위한 플랫폼

이 패키지는 개발자 테스트용으로, 또는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복구 CD/DVD로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여러 목적을 가진 수많은 사용자 맞춤식 WinPE 시동 CD를 인터넷을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

버전 2.0에서는 수많은 개선이 있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자동화 설치 키트(WAIK)를 내려받아 설치함으로써 모든 고객이 WinPE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최신 버전은 5.0이며 윈도 8.1 커널을 기반으로 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