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녹음 및 편집 작업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녹음 작업이 중단되거나 소스 텍스트가 끝나기 전에 극적으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내용이 적고 관리하기 쉬운 문서부터 녹음하기 시작해서 점점 더 내용이 많은 문서의 내용 녹음에 도전하는 게 바람직한 순서입니다.
잘못된 발음을 하게 되면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용자는 단어의 뜻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발음을 확실히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먼저 인터넷 어학사전 등에서 표준 발음을 들어보는 게 좋습니다.
위키백과가 사용중인 소프트웨어인 미디어위키에는 여러가지 오디오 포맷이 지원됩니다:
Ogg Vorbis - 매우 잘 지원되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권장하는 포맷 중 하나입니다. Ogg Vorbis를 사용하면 오디오 품질도 좋고 용량도 작은 파일을 만들 수 있으며 느린 인터넷 연결을 사용하여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고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WAV (PCM) - 잘 알려진 웨이브 형식입니다. 거의 모든 브라우저 및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지원되지만 이 포맷을 사용하면 파일의 용량이 큽니다. 파일의 크기 제한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의 내용이 적을 경우에는 적합합니다.
FLAC - 무손실(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고 원하는만큼 자주 편집할 수 있음)이고 압축도 되지만 역시 파일의 용량이 큽니다.
위키백과의 서버에서 실행되는 TimeMediaHandler라는 소프트웨어는 최상의 호환성과 사용자 환경을 위해 자동으로 업로드된 오디오 파일을 다른 파일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일관된 보컬 사운드를 유지하고 압축된 오디오 파일을 재편집할 때 발생하는 음질 저하를 방지하려면 기존 녹음 편집을 원래 레코더에서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레코딩을 수정해야 하며 원본 레코더에서 수행할 수 없는 경우 기존 파일을 제거하고 새로 완전히 다시 녹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