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협회활동/회원 사랑방/2020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어 위키뉴스 폐쇄 토론과 관련하여[편집]

한국어 위키뉴스 프로젝트를 삭제하자는 토론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뭐라 할 생각이 없습니다. 공개적으로 남기기는 하겠지만 여기서 Target-audience는 협회 회원임을 밝힙니다. (안그랬으면 사랑방에 남겼죠)

  1. 솔직히 우리가 활동하는거 가지고 보면 한국 위키백과 협회 맞습니다. 협회 맴버스 데이때 회원이 아니였기에 반대하지는 않았습니다만, 현재 채택된 안이지만 이사장님이 추진하신 협회 홈페이지를 위키백과로 가져오는 것, 상당히 위험한 주장이였고 그러한 것이 이러한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 다만 한국어 위키백과랑 낱말사전 외에는 자체적인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 또한 감안해야 합니다.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의 활동이 한국어 위키백과에 한정된 것은 맞습니다만, 커뮤니티를 활성화해야할 것은 협회에서 도움을 주어야 하는 일이 맞지만 무조건적으로 협회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만 1) 과 같은 문제로 인해 위키백과에만 신경을 쓴다는 입장을 계속 주는 것이 명백한 사실입니다. 이렇게 보이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3. 솔직히 설명하는거 좋아하는 어린 사용자들도 왔겠다 그들과 함께 위키여행을 만들어 나가는 등의 추진을 할 수 있겠다고 국장님께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느정도 자매 프로잭트도 신경 써주시는게 필요할거 같아요
  4. 저 또한 위키백과랑 위키데이터에서만 활동하고 있는 입장이기에 책임지고 살릴수 없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국어 위키뉴스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책임을 지시고 장기적으로 활동/관리할 수 있는 분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어렸을때는 "내가 쓰는 기사가 좋아서" 위키뉴스에서 몇년간 활동하긴 했습니다만, 현재는 흥미를 잃었고 떠난 것이 사실입니다. 흥미를 가진 사람이 있어야 프로젝트를 살릴 수 있어요.
  5. 자매 프로젝트를 활성화할 명확한 플랜이 없다면 일단 자매 프로젝트의 활동을 지원하는데에도 협회의 문은 열려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매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려는 활동(오프모임 지원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운영을 하는 등 말에만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되어야 합니다.

제가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에 가입한 이유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개선을 하려는 노력에 적극 협력하기 위함이지, 이번 일과 관련해서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당분간은 코로나로 인해 캐나다에서 한국으로 긴급 철수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 (뭐 이정도는 공개해도 되겠죠), 당분간 위키백과 내에서 오랜 시간을 가지고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일단 협회 회원들에게 의견을 밝혀야 할거 같아서 남깁니다.--*Youngjin (토론) 2020년 3월 19일 (목) 17:52 (KST)[답변]

추가적으로 사용자:Asadal 이사장님께 공개적으로 요청드립니다. 개인적인 발언과 협회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공인적인 내용에 대해서 명확히 할수 있도록 사무국 직원들처럼 Asadal (WMKR) 계정을 만들어 협회의 공식 입장을 구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Youngjin (토론) 2020년 3월 19일 (목) 17:52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