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통합적 투표자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유

아시다시피, 위키백과는 자유로운 의견교환과 투표를 통해 정책과 지침이 정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정책올바른 지침을 채택하긴 위해선 일부 자격을 제한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중계정 등으로 인해 이중, 삼중 투표가 이루어져 올바르지 못한 정책이 채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명시적인 통합적 투표자격의 부재로 인해, 정책과 지침을 정할때마다 매번 임시적으로 투표자격을 제한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3. 통합적인 투표자격의 부재로 인해 관습적으로 쓰이는 투표자격을 정하는데, 이것이 어떤경우인지 혼란스러운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통합적 투표자격 명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조항

적용대상

  1. 이 문서는 관리자 선거의 투표자격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1. 관리자 선거의 투표자격은 별도의 문서인 위키백과:관리자 선거 절차에 규정대로 따른다.
  2. 이 문서는 위키백과:삭제 토론 투표, 지침 투표, 정책 투표, 위키백과:관리자 요청에 들어온 투표 등에 대해 투표자격을 제한하고, 명시한다.

본문

  1. 기본적으로, 위키백과 투표자격은 보통선거, 평등선거, 공개선거, 직접선거의 원칙을 따른다.
  2. 투표는 위키백과를 사용하는 사용자당, 1표를 행사할수 있게 하는 보통선거이다.
    1. 투표를 할수 있는 위키백과 사용자는 이 문서가 적용되는 문서들이 생성되기 적어도 1일 전에 생성된 로그인된 사용자로서, 적어도 1번 이상의 정상적 기여가 있는 자로 정한다.
    2. 다중계정 사용자도 투표를 할수 있되 보통선거 원칙에 의거해 계정 1개당 1표가 아닌, 위키백과를 이용하는 사람 1명당 1표씩만 인정한다.
    3. 다중계정 사용자는 투표할때 대표계정으로만 투표해야 하며, 이를 투표 섹션에서 명확히 밝혀야 한다. 이는 위키백과:다중 계정#금지된 사용에 의해서라도 지켜져야 한다.
  3. 적용대상 2조의 상황에서 모든 사용자는 평등하게 투표를 할수 있다.
    1. 단, IP 사용자의 경우에는 의견 표명 외에는 투표에 참여하지 못한다.
  4. 이 문서를 적용대상 2조 외의 상황에 적용할때는 최초 문서 작성자가 명확히 이 문서의 투표자격을 적용한다고 밝힌다.
  5. 투표의 권리를 다른 사용자에게 양도, 이전해 투표할수 없다.

부칙

  1. 이 문서가 만약 정책 또는 지침으로 채택될시, 채택된날로 부터 효력을 발휘한다.
  2. 단, 이 문서는 소급효력을 발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