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 10주년 기념행사/위키미디어 보도자료 초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lists.wikimedia.org/pipermail/wikix-l/2011-January/000212.html

보도자료 by 모카 팬티지스(Moka Pantages) http://wikimediafoundation.org/wiki/User:Mokapantages

2011년 1월 15일 샌프란시스코 - 10년 전 이날, 한 재미있는 이름의 웹사이트가 전 세계의 사람들을 초대했다. 모두 함께 자유로운 백과사전을 만들자는 취지였다. 처음에는 결과가 대단치는 않았다. '천문학자' 항목의 내용은 단지 "천문학 분야를 연구하는 과학자"에 불과했고, '스웨덴'에는 "북유럽의 국가. 주민들은 스웨덴인. 언어는 스웨덴어. 수도는 스톡홀름"이라는 말 뿐이었다. '물리학' 항목에는 "물리학은 아주 광범위한 주제다"라고 씌여 있었다.

시작은 이렇게 미미했지만, 위키백과는 빠르게 성장했다.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1000개 이상의 항목이 생겼다. 이후 몇년동안 여러 가지의 언어판이 생겨났고, 위키백과는 깊이와 넓이 면에서 기존의 인용 자료들을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공의 비밀은 '누구나 어떤 항목이든 편집할 수 있다'에 있다. 2006년 1월, 위키백과의 자원봉사자인 가렛 오언은 자신의 사용자 문서에 다음과 같이 썼다. "위키백과의 문제는 현실에서만 작동한다는 점이다. 이론적으로 위키백과는 완전한 재앙이다."

위키백과는 이제 매달 4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위키백과는 사람들에게 무료, 무광고로 양질의 깊이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 10년간 전세계에서 폭넓고 훌륭한 자원봉사 모임이 만들어졌다. 이들이 다 함께 힘을 합쳐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270개 언어, 1700만 개 이상의 항목이 담긴 지식의 원천을 만들어 냈습니다.

오늘은 1월 15일입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자유로운 백과사전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300곳에 달하는 장소에서 만나고 있습니다. 뉴욕에서는 컨퍼런스가, 프라하에서는 콘서트가열립니다. 나이로비에서는 새로운 학교 프로젝트 출범이, 암스테르담에서는 박물관 체험 캠프(bootcamp)가 진행됩니다. 부쿠레슈티에서는 맥주 파티가, 텔 아비브에서는 영화 상영회가 열립니다. 이 행사들은 자원봉사자들과 위키미디어 지부, 그리고 개별 지지자들에 의해 조직됩니다. 이 행사들은 모든 이들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위키백과 공동체의 다양성을 반영합니다.

위키백과는 위키미디어 재단에 의해 운영됩니다. 재단은 2003년 지미 웨일스가 설립한 비영리 자선단체입니다. 재단은 완전히 기부금으로 운영되며, 최근 재단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기금 모달을 마쳤습니다. 50만 명 이상의 개인 기부자들이 1600만 달러가 넘는 돈을 기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