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 도시를 찍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Wikipedia Takes The City ko.png

위키백과, 도시를 찍다는 특정 지역을 무대로 열리는 자유 저작권 사진 경연대회로, 위키백과에 필요한 사진을 얼마나 잘, 그리고 많이 찍어오는가를 겨루는 행사입니다.

목록 작성[편집]

필요한 사진의 목록은 en:Category:Wikipedia requested photographs in Manhattan 처럼 별도의 분류를 사용할 수도 있고, 분류:서울특별시등 도시별 분류를 뒤져 수동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진이 이미 있더라도 너무 오래되었거나 좀 더 자세한 사진이 필요한 경우 역시 목록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목록은 주소와 인근 도로 정보 등을 포함해 최대한 자세하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정보지[편집]

당일 아침에 배포하는 정보지에는 최종 목록이 인쇄되어 있어야 하며, 이 목록에는 모든 정보와 위치별 할당 번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뉴욕에서의 행사인 〈위키백과 맨해튼을 찍다〉에서는 시작지점을 두 군데 설정했으며, 다른 지역에서도 이것이 더 편리할 것 같다면 그렇게 하세요.

참가자들은 실제 제출할 사진 외에 위치별 할당 번호가 적힌 카드가 들어간 '상황 사진'을 꼭 한 장 더 찍어야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사진의 위치를 재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가자들은 2~3인 1조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이것은 게임을 더 즐겁게 즐기는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구성의 용이함을 위해 카메라와 메모리 카드는 오직 하나씩만 사용해야 합니다.

지역별로 차등 점수를 줄 수도 있습니다. 뉴욕 행사에서는 일반 장소에 10점씩, 내부 사진을 찍어오면 보너스 점수 5점씩, 교외 지역은 30점을 매겼습니다.

업로드[편집]

사진은 Commonist 프로그램을 사용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리면 됩니다. {{WTM}}, {{WTMid}}, {{WTMtag}}등의 틀을 만들어 사용하세요. 공용에 올라가고 나면 위키백과 항목들에 들어갈 준비가 갖춰집니다. 사진을 올리기 전에 행사 명칭과 팀 이름, 사진을 찍은 순서 등을 포함해 파일의 이름을 체계화해야 합니다. 정렬의 용이함을 위해 순서를 매길 때는 '1'보다는 '001' 식을 권장합니다.

업로드는 저녁에 파티에서 다 같이 할 수도 있으며, 이 때 팀 별로 점수를 매기고 우수한 팀을 시상할 수도 있습니다.

계획된 행사[편집]

완료된 행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