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용서하고 잊으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용서에서 넘어옴)

여기 분쟁 해결을 위한 멋진 제안이 있습니다. 바로 용서하고 잊어버리기입니다.

어떻게 하는 걸까요?

항상 적을 용서하라. 그것만큼 적을 화나게 만드는 것은 없다.

실수하는 것은 사람이고, 용서하는 것은 신이다.

아주 간단합니다. 편집증적으로 위키백과:다중 계정 검사 요청, 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 등의 페이지에 최악의 사용자를 가정하여 불필요한 비판이나 증거가 부족한 거짓 비난을 쏟아붓는 대신, 사람들의 사소한 실수를 용서하기로 결심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모두 사과하고, 그 사건은 없던 일이 될 것입니다. 모든 당사자들이 이 노력에 참여한다면, 확대되는 다툼은 줄어들 것이고, 기존의 모든 갈등은, 바라건대, 며칠 내에 해결될 것입니다. 간단하죠?

전통적인 분쟁 해결 절차는 상황을 피할 수 없다면, 사람들이 생산적인 논의(즉 토론)를 시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분쟁은 다른 페이지로 옮겨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떠나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매우 파괴적입니다. 백과사전 편집자들을 겁주고,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만듭니다.

종종, 사람들은 모욕하기 위해 몸을 낮추고 다른 사람이 그들의 실수에 대해 처벌을 받도록 노력합니다. 이것은 비생산적이고 역효과를 낳습니다. 위키백과에 이를 위한 장소는 없습니다.

"용서하고 잊어버리기"를 실천하기 위해서 토론 문서나 적용 가능한 영역에서 많은 싸움이 진행된다고 가정합시다. 당신의 행동에 대해 사과하고, 그들의 행동에 대해 용서해 주고,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다른 편집자들과의 관계를 개선하세요. 모두가 진정되고 나면, 편집자들은 공동체에 계속 기여할 수 있습니다.

건설적인 비판이 받아들여지고 (모든 편집 내용이 우리의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서로 다른 관점이 존중되는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불쾌함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