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레스테스의 후회 – 사과를 했더라면 성난 복수의 여신들의 공격을 피할 수 있었을텐데...

편집자들 간에 서로 사이가 틀어졌을 때, 사과는 종종 긴장을 낮추고 침착함과 선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록 당신이 누군가에게 무례하거나 해를 끼쳤다고 생각하진 않더라도, 어떤 식으로든 잘못된 인상을 주거나 오해를 일으켰을 수 있으며, 사과하는 것은 분위기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과를 하는 것보다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 쉽습니다. 우리는 모두 실수를 합니다. 그러니 어떤 사과를 요구하고,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떤 사과를 거부하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당신의 차례가 곧 옵니다.

예의는 다른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당신이 스스로 따르는 기준입니다.

때로는 사과를 요구하는 대신 사과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틀렸다면, 부분적이라 할지라도, 사과를 요구받기 전에 먼저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평범한 말로는 풀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잘못된 사과[편집]

사과는 선동적인 미사여구나 공허한 감정적 강요가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진실한 개인적 후회의 표현입니다. 반면, 사과하는 척 하는 것은 "진짜" 사과를 피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상대에게 숨겨진 모욕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사과하는 척"은 "화나게 해서 미안하지만, 네가 어리석어 이해하지 못했다면, 내가 해줄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어"나 "내가 한 일은 미안하지만, 네가 먼저 시작했어"와 같은 말입니다. "화가 났다면 죄송합니다"나 "내 말에 기분이 상했다면 죄송합니다"도 비슷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거나, 더 큰 공격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사과하는 사람의 행동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것은 사과의 효과를 뒤짚을 뿐입니다.

한편,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는 인정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진심어린 유감의 표현은 상황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상적인" 사과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완전하고 무조건적인 사과가 명백히 불성실하거나 위선적이며, 심지어 비꼬는 인상을 줄 경우 더 큰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비록 만족스럽지는 않더라도 "화나게 해서 죄송합니다"나 "내 말이 너를 화나게 했다면 죄송합니다"는 말은 사과하는 사람이 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을 어느 정도 느끼고 있다고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닥치면 어렵겠지만, 사과를 받아들일 때는 가능한 선의로 받아주세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