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랑방 (정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책 사랑방
정책 사랑방
 2017년 6월 
새로 고침 / 보존 문서
  일반 일반   정책 정책   기술 기술   전체  
이용 안내

정책 사랑방한국어 위키백과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논의하거나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공간입니다.

새 주제로 글을 쓰시려면 맨 아래의 새 글 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정책 사랑방의 예전 토론은 과거 토론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정책에 대한 의견은 정책별 토론 공간을 이용해 주세요.
  • 기타 광범위한 안건에 대해서는 일반 사랑방을 이용해 주세요.
위키백과 소식
의견 요청


삭제 토론에서 결정된 문서의 생성 보호 여부[편집]

저번에 이야기를 해 본 적은 있는데, 삭제 토론에서 삭제하기로 결정된 문서는 생성 보호되어야 하나요? (예외 사항은 두고) 이전 이야기에서 삭제된 문서를 다른 사용자가 더 좋은 내용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고 생각해 보니 정말 등재 가치가 없다고 합의된 것만 보호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RhapsoDJ (토론) 2017년 5월 9일 (화) 20:49 (KST)

일반적으로는 별도의 생성 보호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며, 총의가 변하였다고 판단되거나 별도의 절차가 부재한 시점에서 1회 이상의 재생성 시도가 있었을 때에는 생성 보호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Tursetic 2017년 5월 9일 (화) 20:51 (KST)
삭제토론은 당시 문서의 상황과 당해 토론에 참여한 사용자들 및 그 판단을 내리는 시점을 기준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그 삭제토론에서 지적하는 문제사항이 해소되면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삭제토론을 거쳤다고 하더라도 문서 생성을 보호할 이유는 없습니다. 등재 가치가 없다고 합의되더라도 문제 해소 없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삭제토론을 거쳤다는 이유만으로 생성보호를 할 이유는 딱히 없을 것입니다. 삭제토론으로 삭제된 문서들 중 일부가 삭제토론 이후 문제사항을 그대로 가진 채 생성되어 삭제되고, 생성이 보호되는 수순이니까요. --Sotiale (토론) 2017년 6월 5일 (월) 00:26 (KST)
저도 같은 의견입니다. 삭제 토론을 거쳐 삭제된 문서일지라도 특별히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생성 보호 조치를 해서는 안 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7년 6월 10일 (토) 01:54 (KST)


질문 감사 답변 안녕하세요. 구한말, 한국통감부 명칭독립에 대한 말씀을 해주고 싶은데요.[편집]

다른게 아니고 구한국, 한말은 명칭이 통합되서 구한말(舊韓末) 이 되었다는 정보와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서를 비우는 이유는 제가 아직 삭제 권한을 못받아서 그렇습니다...

나무위키를 하시는분이면 이해하리라 봅니다...

최근 1개월전인가 나무위키에 조선통감부가 한국통감부(韓國統監府) 로 명칭이 독립되었습니다..

혹여나 발제자님이 관리자 권한을 얻으신게 된다면 그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하기로 해주세요...

분리된 표어 구한국과 한말을 구한말(舊韓末)재결합 시킬수 있다면 시켜주셨으면 바랩니다...

아맞다... 조선(통감부) 이건 통감부의 정식 명칭은 아닙니다... 옛날엔 이렇게 불렀다고는 합니다...

정식 표어는 한국통감부(韓國統監府) 입니다. 발제자님이 관리자이라면 독립 시켜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점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계십시요... 우연은 아닐겁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Ilfga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