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랑방 (정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정책 사랑방
정책 사랑방
 2019년 8월 
새로 고침 / 보존 문서
 일반 일반 정책 정책 기술 기술 전체 
이용 안내

정책 사랑방한국어 위키백과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논의하거나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공간입니다.

새 주제로 글을 쓰시려면 맨 아래의 새 글 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정책 사랑방의 예전 토론은 과거 토론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정책에 대한 의견은 정책별 토론 공간을 이용해 주세요.
  • 기타 광범위한 안건에 대해서는 일반 사랑방을 이용해 주세요.
위키백과 소식
의견 요청



알찬글, 좋은글, 알찬목록의 후보 토론과 재검토 토론의 합치기[편집]

저는 예전에 사랑방에 Twotwo2019님께서 올리신 '위키백과:사랑방 (일반)/2019년 제26주#알찬글, 좋은글, 알찬목록 후보 토론에 참여해주세요!'가 떠올랐습니다. 예전에도 이런 글은 가끔 보았던것 같아요. 해당 토론들이 저조한 것은 사실이였으니요. 챙겨야지 챙겨야지 하다 제가 느낀것은 너무 번거롭다는 것이였습니다. 해당페이지가 이미 6개나 되었으니까요. 그렇다고 Twotwo2019님 처럼 언제까지고 사람이 요약해주기도 번거로울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합치자는 것이였습니다. 그렇다고 기존의 페이지를 지우거나 넘겨주자는 것은 아니고요. Onlyinclude를 통해 불러올 부분만 잡은 뒤 페이지 불러오기를 통한 간접적 합치기 입니다. 이 방식은 '위키프로젝트:위키백과 토막글/기여#이전 분기 기록 살피기'에서 8개의 분기를 불러오는데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랑방의 전체 페이지'에서도 역시 사용되고 있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통합한 전체 페이지를 만든다면, 6개의 후보와 재검토 페이지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어 편리해질 것 입니다. 그렇다고 저조한 토론이 살아날 거라고 쉽게 예상하진 않아요. 해당 토론은 여전히 문서 판단에 있어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토론을 챙기기 위해 6페이지를 도는 버거움은 덜 수 있을거라 생각해봅니다.

추가로 차후 필요해진다면, 상위 등급 문서 3개의 토론을 전체 페이지에서 한번에 나눌수 있을만한 장소도 되어줄 수 있다고 생각해봅니다. 비록 모든 등급을 아우를 것 같았던 '위키백과토론:문서 평가'는 잠들었지만, 활용되고 있는 3개의 상위 등급의 운영 방향을 한 곳에서 이야기할 수 있고 '위키백과:알찬 글과 좋은 글의 차이점' 페이지와 같은 서로간 모호함을 한 곳에서 소개하는 것도 가능하리라 생각해봅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

해당 토론은 '이 곳에서 먼저 이야기 되었음'을 알립니다. 좋은 의견이며 공동체의 의견을 더 물어보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여 이 곳에 올려봅니다.
-- Exj  토론  2019년 8월 2일 (금) 22:58 (KST)

좋은 의견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알찬 목록 같은 경우에는 대문에서도 노출이 되지 않아 참여가 매우 낮은 경우가 많은데,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며 이 상위 등급 문서에 대한 후보/재검토 페이지 노출을 많이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면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L. Lycaon (토론 / 기여) 2019년 8월 4일 (일) 11:23 (KST)
알찬 목록이 대문에서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야기하셨네요. 물론 이건 이 토론과는 별개이지만, 저 역시 이 것에 대해 예전부터 노출되었으면 하는 쪽으로 생각해왔습니다. 다만 그 방안을 대문의 '좋은 글 요약판 소개'란에 '알찬 목록 요약판 소개'를 합치는 것으로 생각해왔습니다. 아직 알찬 목록의 수가 많지도 않고 그 밖의 이유들로 칸을 따로 만드는 것은 무리라 여겼어요. 그래서 차선으로 합치기를 생각해왔습니다.
이 이야기를 굳이 여기에 하는 이유는 이러한 토론 역시 '상위 등급의 전체 토론 페이지'가 열린다면 그 곳에서 '함께 이야기 하는 것'이 가능하며 그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함이였습니다.-- Exj  토론  2019년 8월 4일 (일) 14:21 (KST)
토론 문서 자체에 대한 접근성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인지하지 못한 것도 많으니 이러한 토론들을 묶어서 노출을 높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L. Lycaon (토론 / 기여) 2019년 8월 6일 (화) 14:2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