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뜻으로 보기"를 보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과열된 분쟁에서, 사용자는 때때로 자신과 상반된 행동을 하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좋은 뜻으로 보기" (좋은뜻) 지침을 상기시킵니다. 하지만 나쁜 뜻 그 자체와 같이, 나쁜 뜻의 가정은 언뜻 보기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좋은뜻 지침은 다른 사람의 의도나 동기를 쉽게 잘못 판단할 수 있다고 인지하며, 그 부분에 대해 주의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좋은뜻 지침을 인용하는 바로 그 행동은 다른 사람도 좋은 뜻으로 보지 않는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악의에 의한 가정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부당한 가정을 하지 않기를 원하는 한, 그들에게도 동일한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좋은 뜻으로 보는 것을 누군가에게 알리거나 상기시키는 것이 때때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것은 자주 피해야합니다.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은 뜻으로 보기를 말할 경우 적대감을 불러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우연한 상황으로 인해 문제를 확대시킬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좋은뜻 지침을 언급하는 사람이 왜 정책을 지지하면서 정중하게 대하고 있는지 설명할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뜻을 상기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종종 느끼는 사람은 대신 내면을 살펴보고 다른 사람들이 문제의 전체가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생각한 후에도 누군가가 악의를 가지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해도, 군중심리와 계급의식의 희생자가 아니며 개인적으로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설명을 요청하십시오. 지역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은 이것을 고려하고 자신을 내면을 살펴보며 선의가 본질적인 원칙과 지침 내에 존재하는지 의심하는 것에 대한 적합한 이유를 제공할 것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사용자 간 태도 문제로 주의를 받아야 할 필요가 명백하다면, 좋은뜻 지침을 인용하기 보다는 위키백과:인신 공격 금지, 위키백과:예의 또는 위키백과:괴롭힘과 같은 정책을 인용하거나 관리자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피해를 받았다고 느껴진 사람은 방해적으로 행동하지 않아 관리자와 같은 다른 사람이 중립적이고 적절하게 개입하도록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좋은 뜻과 나쁜 뜻[편집]

"좋은 뜻으로 보기"의 오용은 일반적으로 정책과 때때로 선의와 악의가 실제로 무엇인지에 대한 무지 또는 부적절한 이해에서 기인합니다. 이것은 또한 어느 정도 방어적인 태도와 결부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진정으로 악의를 단정짓고 있는지의 문제를 이해하려면, "좋은 뜻으로 보기"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넘어서서 선의와 악의가 실제로 무엇인지, 아닌지를 이해하고 문맥 내에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 합니다.

나쁜 뜻이란?[편집]

나쁜 의도의 편집이나 의견은 프로젝트를 의도적으로 방해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정한 악의의 가장 좋은 예는 문서 훼손입니다. 나쁜 의도가 문서 훼손에 엄격하게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나쁜 의도의 핵심은 비건설적인 태도를 위한 의도적인 행위입니다.

나쁜 뜻이 아닌 것[편집]

따라서, 의도적으로 비건설적이지 않은 모든 편집은 설령 그것이 나중에 비건설적으로 드러나도 "나쁜 뜻"이 아닙니다. 아래의 예시는 "나쁜 뜻"이 아닙니다.

  • 진정한 실수
  • 오류
  • 판단 불량 또는 판단 착오
  • 위키백과 정책의 오해
  • 다른 사용자 의견의 오해
  • 문서나 토론에 대한 감정적 몰입
  • (간혹 문장의 의미를 바꾸더라도) 오타나 철자 오류
  • 극심한 문법 오류

따라서 누군가에게 잘못을 저질렀다거나 정책을 잘못 이해했다거나 문서나 토론에 너무 감정적으로 참여했다고 말하는 것은 나쁜 믿음을 단정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 작업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에게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은 전적으로 좋은 뜻으로 보기에 부합합니다. 다른 사용자의 행동이 프로젝트에 해를 끼쳤다는 의견을 표현한 사람은 해당 문제제기가 의도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는 한 악의를 단정한 것이 아닙니다.

요약[편집]

궁극적으로, 이 수필은 위키백과:좋은뜻이 주의하고자 하는 행동에 대해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이 원칙을 공격적으로 인용하지 마세요.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악의로 행동하고 있다고 잘못 판단 할 수있는 것처럼, 그 사람도 악의를 단정짓는다고 잘못 판단 할 수 있으며, "좋은 뜻으로 보기"에 대한 권고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인 단정을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원칙을 인용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