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사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성 영상에서 넘어옴)

우주에서 촬영한 지구

위성 사진(衛星寫眞) 또는 위성 영상지구나 기타 행성들을 대상으로 인공 위성이 찍은 사진을 말한다.

역사[편집]

TIROS-1 기상 위성이 보내온 최초의 텔레비전 이미지. 지구를 촬영함.

세계 최초의 위성 사진은 1959년 미국의 위성 익스플로러 6호가 지구를 대상으로 하여 찍은 사진이다. 을 대상으로 하여 찍은 위성 사진 중, 최초의 것은 1959년 10월 6일 구 소련의 인공 위성 루나 3호가 찍은 사진이다. 당시, 루나 3호는 달 뒷면에 대한 탐험 임무를 갖고 있었다.

1972년블루 마블》이라는 이름의 위성 사진이 찍혔고, 이것은 대중에게 널리 인기를 얻은 위성 사진이 되었다. 1972년에는 미국이 랜드샛 계획을 시작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은 지구에 대한 위성 사진을 획득하기 위한 사상 최대의 프로그램이었다. 가장 최근에 발사된 랜드샛 위성은 1997년 발사된 랜드샛 7호이다. 1977년 미국KH-11 위성이 최초의 리얼-타임 위성 사진을 획득하는 데 성공하였다.

NASA가 획득한 위성 사진들은 나사 지구 천문대(NASA Earth Observatory)가 일반인에게 공개한다. 미국 외의 다른 국가들도 위성 사진 획득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유럽 몇 개국이 모여 ERS엔비샛 위성들을 쏘아 보냈는데, 이들은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탑재하고 있다.

국가 외에 사기업이 위성사진을 제공하는 예도 있다.

용도[편집]

위성에서 관측한 1997년의 엘니뇨 현상

위성 사진은 농업, 지질학, 임업, 도시 계획, 교육, 첩보, 군사, 생물 다양성 보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된다. 이미지는 가시광선 영역에서 촬영한 것일 수도 있고, 다른 전자기파 스펙트럼 영역에서 촬영한 것일 수 도 있다. 레이다 이미징을 통해 얻은 고저도(elevation map)도 존재한다. ERDAS Imagine이나 ENVI같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위성 화상의 분석이 행해진다.

우주에서 촬영한 지구





단점[편집]

지구 표면이 매우 넓고, 해상도가 비교적 높기 때문에, 위성 사진 데이터베이스는 보통 매우 크기가 크고, 또한 이미지 프로세싱을 수행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센서를 무엇을 썼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기상 상황에 따라 이미지의 품질이 좌우될 수 있다. 산 꼭대기처럼, 항상 구름이 끼어 있는 곳은, 사진을 얻기가 조금 힘들다.

외부 링크[편집]

지구의 밤
지구의 밤. 한 순간에 지구의 반만 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두 순간을 합성한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