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니나이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라니나이트
피치블렌드 혹은 우라니나이트 (직경 약 3cm)
피치블렌드 혹은 우라니나이트 (직경 약 3cm)
분류 광물
화학식 UO2
물리적 성질
흑색 혹은 갈색
결정계 등축정계
벽개 불분명
균열성 패각상 혹은 평탄치 못한 단구
광택 아금속상, 피치상
조흔색 흑색 혹은 갈색
비중 7.8 ~ 10
용해도 황산, 질산 그리고 플루오르화 수소산에 용해됨
추가 정보
피치블렌드, 섬우라늄석
역청 우라늄석
이명

우라니나이트(Uraninite) 혹은 역청 우라늄석, 섬우라늄석은 방사성을 띤 광물로, 우라늄 산화물이 많이 함유된 광석(UO2으로 대다수 구성)이나, 때때로 UO3, 이나 토륨, 그리고 다른 희토류 원소들의 산화물을 포함하고 있기도 한다. 우라니나이트의 우라늄 함량은 U3O8으로 환산하자면, 약 50에서 80%정도로 추산된다. 보통 괴상의 우라니나이트를 가리켜 피치블렌드(Pitchblende)라고 부른다. 피치블렌드의 어원은 독일어(Pechblende)로 Pech는 타르, 불운을 가리키며, Blende는 광물을 가리킨다. 이 이름이 붙여지게 된 계기는 15세기 독일의 에르츠 산맥에 위치한 은광에서 광부들이 채광하면서 이 광석이 나타났기 때문인데, 이 광석은 돈으로 바꾸기가 힘들거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1] 그 후 1789년 피치블렌드에서 마르틴 하인리치 클라프로트(Martin Heinrich Klaproth)가 세인트요하인스틸에서 나온 폐기물을 조사하다 우라늄을 발견하게 되었다.[1]

모든 우라니나이트에는 우라늄의 붕괴 생성물로 인해 소량의 라듐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모든 우라니나이트엔 우라늄의 최종 붕괴형태인 Pb-206과 Pb-207이 소량 들어있다. 또한 알파 붕괴로 인해 소량의 헬륨도 들어 있다. 헬륨의 경우 첫 발견은 태양의 대기에서 발견되었으나, 그 후 우라니나이트를 분광하면서 지구상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또한 우라늄 238의 자연적인 분열로 인해 극미량(약 0.2 ng/kg)의 테크네슘도 찾을수 있다.

우라니나이트는 우라늄의 주요 광물이다.

더 보기[편집]

참조 문헌[편집]

  1. 톰 졸너(Tom Zoellner) (2010년). 《세상을 바꾼 돌멩이 우라늄》. 주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