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즈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요코주나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요코즈나(일본어: 横綱)는 스모의 프로 리그인 오즈모의 선수(리키시)의 서열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를 가리키는 명칭이다. 요코즈나의 명칭은, 요코즈나로 뽑힌 리시키 만이 착용할 수 있는, 허리에 옆(横, 요코)으로 두르는 흰 마로 만든 끈(綱, 쓰나)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현행 제도에 따르면, 다른 지위의 선수가 성적에 따라 승급 및 강등이 되는 것에 반해, 최상위인 요코즈나로 승격된 선수는, 그 밑의 지위로 강등되는 일은 없으며, 유일하게 은퇴를 함으로 그 지위에서 내려올 수 있다. 최강의 위치로 대접받는 요코즈나의 리키시는, 그 지위에 걸맞는 기량은 물론, 존경받을 만한 품격과 행동을 언제나 유지할 것을 요구받는다.

오즈모의 요코즈나는, 오즈모 대회에 출전한 모든 리키시를 대표하는 존재로, 스모 대회 때마다 매일 요코즈나 특유의 장내 등장 의식(도효이리)을 의무적으로 치른다. 큰 부상이나 병가로 인한 휴장이 아닌 이상, 요코즈나의 대회 출장은 당연시된다. 요코즈나 다운 성적을 내지 못하거나 품격 면에서 문제가 계속될 경우, 은퇴를 강요받는 수순을 밟는다.

요코즈나의 승격은, 오제키로 뽑힌 선수가 2회 연속 오즈모 바쇼에서 우승했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탁월한 성적을 거두었을 때, 요코즈나 심의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이루어진다.

2018년 현재 현역 요코즈나로는 3명이 재위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요코즈나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