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관상동맥 휘돌이가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왼관상동맥 휘돌이가지
심장의 바닥과 아래쪽 표면. 휘돌이가지가 직접 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심장정맥굴 근처에 위치한다.
양쪽 심방을 제거하여 심실의 바닥이 보이게 한 그림. 휘돌이가지가 직접 보이지는 않지만 왼관상동맥왼앞내림동맥(LAD)과 휘돌이가지로 나누어지는 지점이 보인다.
정보
기원왼관상동맥
가지심방가지
왼모서리동맥
뒤가쪽동맥
굴심방결절동맥(가끔)
뒤심실사이동맥(가끔)
혈액 공급뒤가쪽 좌심실
앞가쪽 꼭지근
굴심방결절(가끔)
식별자
라틴어ramus circumflexus arteriae coronariae sinistrae
영어circumflex branch of left coronary artery
TA98A12.2.03.206
TA24148
FMA3895

왼관상동맥 휘돌이가지(circumflex branch of the left coronary artery), 또는 왼휘돌이동맥(left circumflex artery, LCX)은 왼관상동맥에서 갈라져 나오는 심장동맥이다.

구조[편집]

LCX는 방실사이고랑(관상고랑)의 왼쪽 부분을 따라가는데 처음에는 왼쪽으로, 그 다음에는 오른쪽으로 주행하여 거의 뒤심실사이고랑까지 도달한다. 여러 가지 선천적 구조 이상이 존재한다. 가령 오른관상동맥에서 갈라져 나오는 등 비정상적인 경로를 가질 수 있다.[1]

가지[편집]

LCX는 방실사이고랑 안에서 왼쪽으로 구부러져 심장의 뒤쪽 표면을 향해 구부러질 때 하나 이상의 왼모서리동맥(obtuse marginal branch, OM이라고도 함)을 낸다. 이 가지는 뒤쪽 왼심실가지 또는 오른관상동맥 뒤가쪽가지의 형성을 돕는다. LCX는 15%의 사람들에서 뒤심실사이고랑의 뒤심실사이동맥에 합류하는 지점에서 끝난다. 나머지 85% 사람들에서는 뒤심실사이동맥이 오른관상동맥에서 나온다.[2] LCX가 뒤내림동맥에 혈액을 공급하는 15%의 경우를 왼쪽이 지배적인 순환(left dominant circulation)이라고 한다.

공급하는 구조[편집]

LCX는 뒤가쪽 좌심실과 앞가쪽 꼭지근에 혈액을 공급한다.

또한 38%의 사람들에서 굴심방결절동맥에 혈액을 낸다.

오른쪽이 지배적인 순환(right dominant circulation)에서는 좌심실의 15-25%에 혈액을 공급한다. 관상동맥 해부학이 왼쪽이 지배적인 경우 LCX는 좌심실의 40-50%에 혈액을 공급한다. 왼쪽과 오른쪽이 지배적인 각각의 순환에 대한 설명은 관상순환을 참고하자.

추가 이미지[편집]

관상동맥(빨간색 글씨로 표시)과 기타 주요 구조물(파란색 글씨로 표시). LCX는 오른쪽에 표시되어 있다.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547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PAGE, H. L.; ENGEL, H. J.; CAMPBELL, W. B.; THOMAS, C. S. (1974년 10월 1일). “Anomalous Origin of the Left Circumflex Coronary Artery: Recognition, Angiographic Demonstration and Clinical Significance”. 《Circulation》 50 (4): 768–773. doi:10.1161/01.CIR.50.4.768. PMID 4417692. 
  2. Keith L. Moore; Arthur F. Dalley; Anne M.R. Agur (2010). 《Clinically oriented anatomy》 6판. Philadelphia: Wolters Kluwer Health/Lippincott Williams & Wilkins. 145쪽. ISBN 978078177525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