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우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열대다우림에서 넘어옴)

lowland equatorial evergreen rain forests
생태
생물 지리구신열대구, 에티오피아구, 동양구
경계온대 우림, 운무림, 사바나
지리
면적km2
나라브라질의 기 브라질, 마다가스카르의 기 마다가스카르, 방글라데시의 기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의 기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의 기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기 말레이시아, 파푸아뉴기니의 기 파푸아뉴기니, 베트남의 기 베트남
기후열대 우림 기후, 열대 몬순 기후

저지 적도 상록우림(lowland equatorial evergreen rain forests)은 열대·아열대 습윤활엽수림의 일종으로, 한 해에 걸쳐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 형성되는 지역을 말한다. 흔히 열대 우림(熱帶雨林. Tropical rainforest)이라고도 한다. 이를테면 동남아시아, 중앙 아프리카, 중남미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식물생태학에서는 아열대우림 또는 열대다우림이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산소로 바꾸어 지구의 허파 구실을 한다. 또한 지구동식물 중에서 절반 이상이 살아가고 있다.

역사[편집]

열대우림은 수억 년 동안 지구에 존재해왔다. 오늘날 대부분의 열대 우림은 곤드와나중생대 시기 초대륙 위에 있다.[1] 대륙이 분열되면서 양서류의 다양성이 크게 손실되었으며, 동시에 더 건조한 기후가 파충류의 다양화에 자극을 주었다.[2] 전 세계의 5개의 주요 지역에 위치한 열대 우림 지역은 다음과 같다: 열대 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마드가스카르, 뉴기니, 오스트레일아의 조그마한 외좌층.[1] 그러나 불완전한 화석 기록으로 인해 우림의 기원의 세세한 부분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특징[편집]

한 해에 2,000mm 이상의 강수량을 갖고 열대에서 한 해 동안 따뜻한 것이 기본적인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온대 우림과 비슷하다. 그뿐 아니라, 생식하는 생물이 많고, 종이 다양할뿐 아니라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전 세계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열대우림에 생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30m 이상 키가 크고 넓은 잎을 가진 나무들로부터 그 차양 아래의 적은 비에 적응한 키 작은 나무, 해안의 맹그로브 등 다양한 식물종과 원숭이, 파충류, 온갖 곤충, 조류들이 서식한다. 또, 대기 안에 들어있는 산소의 절반 정도가 열대 우림으로부터 공급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마존의 열대 우림[편집]

전 세계의 열대 우림의 40%를 차지하며 지구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의 4분의 1을 생성하고 있다. 그런데 1960년대 이후 브라질에서는 개발 정책으로 아마존의 산림을 계속 파괴하고 있다. 해마다 한국 면적의 5분의 4정도가 사라지고 있다. 아마존 열대 우림은 기후변화와 삼림파괴로 인해 언제든 재난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임계점에 도달할 위기에 처해 있다.[3]

한편, 2016년에는 아마존 열대 우림을 지키기 위해 아마존에서 경작된 콩의 유통 금지를 권고하는 "콩 모라토리엄"이 효력을 발휘해, 벌채 위기에 놓여있던 열대 우림이 시민의 힘으로 지켜진 사례도 있었다.[4]

열대 우림 파괴로 인한 문제점[편집]

아마존 뿐만 아니라 지구 곳곳의 열대 우림은 자연적, 인위적인 이유로 사라지고 있다. 열대 우림의 파괴는 사바나화를 이야기해, 종의 다양성 상실과 탄소배출로 이어진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orlett, R. & Primack, R. (2006). “Tropical Rainforests and the Need for Cross-continental Comparisons”.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21 (2): 104–110. doi:10.1016/j.tree.2005.12.002. 
  2. Sahney, S., Benton, M.J. & Falcon-Lang, H.J. (2010). “Rainforest collapse triggered Pennsylvanian tetrapod diversification in Euramerica”. 《Geology》 38 (12): 1079–1082. Bibcode:2010Geo....38.1079S. doi:10.1130/G31182.1. 
  3. “삼림파괴가 기후를 악화시킨다”. 《그린피스》. 2017년 12월 27일에 확인함. 
  4. “2016년에 시민의 힘(People Power)이 이뤄낸 9가지 놀라운 업적”. 《그린피스》. 2017년 12월 2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