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트우드 기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애트우드 기계(Atwood machine)는 1784년에 조지 애트우드가 등가속도 운동에서 뉴턴의 운동 법칙을 증명하기 위해 고안한 실험 장치이다. 고전역학의 기본적 원리를 설명하는 수업 자료로 종종 사용된다.

이상적인 애트우드 기계는 질량 , 인 물체 두 개를 질량과 신축성을 무시할 수 있는 줄로 연결하여 질량을 무시할 수 있는 도르래에 걸어놓은 형태이다.[1]

라면, 질량의 위치에 관계없이 기계는 역학적 평형을 이룬다.

라면, 두 질량은 일정한 가속도로 운동하게 된다.

등가속도 방정식[편집]

애트우드 기계를 간략하게 표현한 자유물체도. 가속도 벡터상에서 이 아래로 운동하고 가 위로 운동하므로, 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힘을 분석하여 가속도의 방정식을 유도할 수 있다.

줄의 질량과 신축성, 도르래의 질량을 무시할 수 있다고 할 때, 이 계에서 고려해야 하는 힘은 장력(), 두 물체의 무게() 뿐이다. 가속도를 알아내기 위해 두 물체에 각각 작용하는 힘을 밝힐 필요가 있다.

뉴턴 제2법칙을 사용하여(라고 기호 약속한다) 가속도()를 구하기 위한 연립 방정식을 세울 수 있다.

가속도 에서는 아래 방향이 양의 방향, 에서는 위 방향이 양의 방향이라고 약속하자. 의 무게는 각각 로 나타난다.

m1에 작용하는 힘은

m2에 작용하는 힘은

위의 두 방정식을 통째로 더하면 다음 식을 얻는다.

,

그러므로 가속도 식을 다음과 같이 얻을 수 있다.

역으로, 물체들의 운동 시간을 측정하여 등가속도 운동식 에 대입 계산함으로써 중력가속도 를 구할 수도 있다.

라그랑주 역학에서 운동방정식을 유도할 때도 애트우드 기계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2]

장력 방정식[편집]

장력을 알아볼 때는, 앞에서 구한 가속도를 두 물체의 힘 방정식 중 어느 한 쪽에 대입하면 된다.

예컨대 이것을 에 대입하면,

를 얻는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장력을 얻을 수 있다.

관성과 마찰을 반영한 방정식[편집]

의 질량 차 이가 매우 작다면, 반경 인 도르래의 회전관성 를 무시할 수 없다. 줄이 미끄러지지 않는 상황에서 도르래의 각가속도 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이때 알짜 회전력 는 다음과 같다.

매달린 물체들에 뉴턴 제2법칙을 적용한 것과 조합하면 다음과 같은 , , 를 얻는다.

가속도

줄의 에 가장 가까운 부분의 장력

줄의 에 가장 가까운 부분의 장력

줄의 마찰을 무시한다면(하지만 도르래의 관성과 도르래에 걸친 줄의 변형력은 무시할 수 없다), 다음과 같이 방정식을 간략화할 수 있다.

가속도

줄의 에 가장 가까운 부분의 장력

줄의 에 가장 가까운 부분의 장력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Tipler, Paul A. (1991). 《Physic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Third Edition, Extended Version》. New York: Worth Publishers. ISBN 0-87901-432-6.  Chapter 6, example 6-13, page 160.
  2. Goldstein, Herbert (1980). 《Classical Mechanics, second Edition》. New Delhi: Addison-Wesley/Narosa Indian Student Edition. ISBN 81-85015-53-8.  Section 1-6, example 2, pages 26-27.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