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래스카산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알래스카 산맥에서 넘어옴)

알래스카산맥(Alaska Range)은 남서쪽 끝의 클라크호(Lake Clark)부터 남동쪽 캐나다 유콘 준주의 화이트강(White River)까지 미국 알래스카주의 남중부 지역에 있는 비교적 좁은 길이 950km의 산맥이다.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산인 데날리는 알래스카산맥에 있다. 이 산맥의 범위는 아메리칸 코딜레라(American Cordillera)의 일부이다.

알래스카산맥은 히말라야산맥, 안데스산맥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맥 중 하나이다.

설명과 역사[편집]

이 산맥은 일반적으로 북쪽 중심부에서 시작하여 동서 방향으로 아치 모양을 이루며, 거기서 남서쪽으로 알래스카 반도알류샨 제도 쪽으로 향하고, 또한 영국 콜롬비아 및 태평양 연안 산맥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다. 이 산들은 알래스카만으로부터 북쪽으로 습한 공기의 이동을 가로막는 높은 장벽 역할을 하며,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기상 중 일부를 갖고 있다. 많은 강설량은 Cantwell, Castner, Black Rapids, Susitna, Yanert, Muldrow, Eldridge, Ruth, Tokositna, 그리고 Kahiltna와 같은 여러 대형 빙하를 형성한다. 알래스카산맥을 가로지르는 네 개의 주요 강 중에는, 산맥 중부에 위치한 Delta와 Nenana 강, 그리고 동쪽에 위치한 Nabesna와 Chisana 강이 포함된다.

알래스카산맥은 태평양 화산 고리의 일부이며, 그 남쪽 가장자리를 따라가는 데날리 절벽(Denali Fault)은 많은 주요 지진을 일으킨다.

스퍼산(Mount Spurr)은 알류샨 화산 고리의 북동쪽 끝에 위치한 층층 화산으로, 정상과 가까운 크레이터 피크(Crater Peak) 두 군데에서 분화구를 가지고 있다.

알래스카산맥의 일부 지역은 랭겔-세인트 엘리아스 국립 공원 및 보호구, 데날리 국립 공원 및 보호구, 그리고 레이크 클락 국립 공원 및 보호구 내에서 보호된다. 앵커리지에서 페어뱅크스로 이어지는 조지 파크스 하이웨이, 발데즈에서 페어뱅크스로 이어지는 리처드슨 하이웨이, 그리고 굴카나 접점(Gulkana Junction)에서 토크(Tok), 알래스카까지 이어지는 토크 컷오프(Tok Cut-Off)가 산맥의 낮은 부분을 통과한다. 또한 알래스카 파이프라인은 리처드슨 하이웨이와 나란히 놓여 있다.

알래스카산맥

명칭의 역사[편집]

알래스카산맥이라는 이름은 첫 번째로 1869년에 이 산맥에 적용된 것으로 보이며, 자연학자 W. H. Dall에 의해 제안되었다. 그러나 지역에서 사용되면서 이 이름은 결국 "알래스카산맥"으로 확립되었습니다. 1849년에는 콘스탄틴 그레빙크(Constantin Grewingk)가 이 산맥에 "치그밋(Tschigmit)"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그리고 1869년에 일반 토지국에서 만든 지도에서 알래스카산맥의 남서쪽 부분을 "치그밋산맥(Chigmit Mountains)"이라고 부르고, 북동쪽 부분을 "비버산맥(Beaver Mountains)"이라고 명명했다. 그러나 현재에는 치그밋산맥이 알류샨산맥(Aleutian Range)의 일부로 간주된다.

주요 산봉우리[편집]

이름 해발고도(피트/미터)
데날리(Denali) (20,310/6,190)
포레이커산(Mount Foraker) (17,400/5,300)
헌터산(Mount Hunter) (14,573/4,442)
헤이스산(Mount Hayes) (13,832/4,216)
실버스로운산(Mount Silverthrone) (13,218/4,029)
모피트산(Mount Moffit) (13,020/3,970)
데보라산(Mount Deborah) (12,339/3,761)
헌팅턴산(Mount Huntington) (12,240/3,730)
브룩스산(Mount Brooks) (11,890/3,620)
러셀산(Mount Russell) (11,670/3,560)

하위산맥(서부에서 동부로)[편집]

  • 네아콜라산맥(Neacola Mountains)
  • 레벨레이션산맥(Revelation Mountains)
  • 티오칼리산맥(Teocalli Mountains)
  • 키챗나산맥(Kichatna Mountains)
  • 중앙 알래스카산맥 / 데나리 마시프(Central Alaska Range/Denali Massif)
  • 동부 알래스카산맥/헤이스산맥(Eastern Alaska Range/Hayes Range)
  • 델타산맥(Delta Mountains)
  • 멘타스타산맥(Mentasta Mountains)
  • 누초틴산맥(Nutzotin Mountains)

알래스카산맥의 기록된 황야 횡단[편집]

  • 멘타스타호(Mentasta Lake)에서 키챗나산맥(Kitchatna Mountains)로의 여행(1981): 스콧 우룸스, 조지 바일슈타인, 스티븐 에크, 그리고 래리 콕슨이 스키로: 최초의 횡단. 45일 동안 375마일(약 604킬로미터)을 여행했다.[1]
  • 캐나다에서 Lake Clark로의 여행(1996): 로만 다일, 칼 토빈, 그리고 폴 앤 킨스가 마운틴 바이크와 팩크래프트로: 최초의 완전한 횡단. 42일 동안 775마일(약 1,247킬로미터)을 여행했다.[2]

참고 문헌[편집]

  1. “NORTH AMERICA, UNITED STATES, ALASKA, SKI TRAVERSE OF THE WHOLE ALASKA RANGE”. 《americanalpineclub》. 1982년. 
  2. 《A Wild Ride》 Vol. 191판. National Geographic Magazine. 1997. 118–13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