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아 바우에를레니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카시아 바우에를레니이(Acacia baeuerlenii)는 아카시아속 및 아속 다발성에 속하는 관목으로, 호주 동부의 작은 지역에 특산되어 있다.

설명[편집]

이 관목은 날씬한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1m에서 4m높이로 자란다. 각진 모서리에 흉선이 있고 가지에는 털이 나 있다. 아카시아종의 대부분과 마찬가지로 진짜 잎 대신에 잎모양의 엽상체를 가지고 있다. 상록성이며 위로 올라가는 엽상체는 보통 좁은 타원형이며 직선에서 약간 구부러진 형태이다. 매끄러운 엽상체는 길이가 6.5cm에서 15cm이며 너비가 4.5mm에서 13mm이다. 이 필로데스는 멀리 떨어진 여러 개의 중요한 신경을 가지고 있다.[1] 6월에서 8월 사이에 꽃이 핀 후에는 1mm에서 10mm 길이의 축을 따라 한 개에서 세 개의 단순한 꽃차례를 만든다. 구형의 꽃머리는 지름이 6mm에서 11mm이고 30개에서 40개의 흰색에서 크림색의 꽃을 포함한다. 꽃 다음에는 털이 나고 가죽 같은 종자 포드를 만들어내며 이 포드는 직선이거나 가끔 비틀릴 수 있다. 이 포드는 폭이 6cm에서 10cm이고 너비가 6mm에서 8mm이다.[2] 안에 들어 있는 종자는 길게 배열되어 있으며 둔한 짙은 갈색으로 폭이 넓고 탄탄한 에릴을 가지고 있다.[2].[1]

분류[편집]

이 종은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기술된 것은 식물학자 조셉 메이든(Joseph Maiden)과 리처드 토마스 베이커(Richard Thomas Baker)에 의해 1896년에 이루어졌다. 그들의 작업 '뉴사우스웨일스주의 새로운 식물 종에 대한 설명'이 뉴 사우스웨일스 리네안 학회에서 발표되었다. 1987년 레슬리 페들리(Leslie Pedley)에 의해 라코스페르마 바우어를레니 (Racosperma baeuerlenii)로 분류되었으나, 2001년 다시 아카시아 속으로 옮겨졌다. 유의어로는 아카시아 바우어레니(Acacia baeuerleni)가 있다.[3]이 품종명은 윌리엄(빌헬름) 바우엘렌(William Baeuerlen)에게 기존 샘플을 수집한 데에 영광을 표한다. 아카시아 테셀라타 (Acacia tessellata)와 아카시아 베눌로사 (Acacia venulosa)와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2]

분포[편집]

이 식물의 분포는 뉴사우스웨일스의 북동쪽인 맥클린(Maclean)과 레드락(Red Rock) 북쪽, 그리고 지브롤터 지대(Gibraltar Range)에서 시작하여 남쪽으로 남동향으로 헬리돈(Helidon) 근처까지 이어진다. 이 지역은 종종 건조한 경서로필 숲 지역의 일부로 모래 토양이 많이 분포한다.

추가 자료[편집]

  • 아카시아 종 목록

참고자료[편집]

  1. Acacia baeuerlenii. 《Wattle - Acacias of Australia》. Lucid Central. 2020년 9월 21일에 확인함. 
  2. Acacia baeuerlenii Maiden & R.T.Baker”. 《PlantNet - The Flora of New South Wales》. Royal Botanic Gardens, Sydney. 2020년 9월 23일에 확인함. 
  3. Acacia baeuerlenii Maiden & R.T.Baker”. 《Atlas of Living Australia》. Global Biodiversity Information Facility. 2020년 9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