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アイドルマスター プラチナスターズ
게임
장르 아이돌 육성 라이브 게임
플랫폼 플레이스테이션 4
개발사 일본 반다이 남코 스튜디오
배급사 일본대한민국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발매일 일본 2016년 7월 28일[1]
대한민국 2016년 9월 28일[2]
이용 등급
  • CERO: B (12세 이상 대상)
  • GRB: 12 (12세 이용가)
미디어 블루레이 디스크
음성 있음
- 토론

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アイドルマスター プラチナスターズ 아이도루마스타 프라치나 스타즈[*], THE IDOLM@STER PLATINUM STARS)는 반다이 남코 스튜디오가 개발한 아이돌 육성 게임이다[3]. 아이돌마스터 시리즈의 작품으로는 첫 플레이스테이션 4 전용 타이틀로 2016년 7월 28일에 출시됐다[1].

개요[편집]

플레이어는 765 프로덕션의 신인 프로듀서로, 합숙소에서 합숙중인 13명의 아이돌들과 생활하며 톱 아이돌로 이끌어 가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해당 작품은 다른 시리즈에서도 그러했듯 기존 시리즈의 스토리와는 연관이 없다[4].

이 작품에서는 PS4의 성능을 살린 다양한 신기술과 새로운 표현을 채용했다. 그 중 하나가 베리어블 툰이라는 기술로, 《아이돌마스터 2》에서 채용한 센시티브 툰에 이은 신기술이다. 툰 쉐이딩은 3D 폴리곤 모델을 일러스트와 비슷하게 표현하는 기술이지만, 그 모델에 기존 3D처럼 자세한 명암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사카가미 요조 종합 프로듀서는 특히 라이브 장면의 연출에 힘을 쏟아 카메라 워크의 폭을 넓히거나 약 5만 개 정도의 관객석 야광봉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등 현장감과 박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등장하는 아이돌들의 모델링도 개선해 표정 또한 더욱 풍부하게 하여 개발중이라고 한다[4].

2015년 7월 18일에 개최된 《아이돌마스터》 10주년 기념 라이브 이벤트 《THE IDOLM@STER M@STERS OF IDOL WORLD!! 2015》에서 《아이돌마스터 (가제)》(アイドルマスター(仮称))라는 이름으로 발표됐으며[5], 2016년 1월 26일에 패미통에서 타이틀이 정식 발표됐다.

한국어 판은 2016년 2월 13일에 개최된 《BNEK 한글화 대폭발 페스티벌》에서 발표되었으며, 이는 아이돌마스터 콘솔 게임 시리즈 사상 첫 한국어 버전이다.

패키지는 통상판과 한정판이 있으며 한정판에는 라이브 음원 CD, 한정판 전용 오리지널 의상 프로덕트 코드 등이 포함된다[1].

게임 시스템[편집]

프로듀스[편집]

프로듀스는 총 12주동안 진행하며, 한 시즌 (계절)마다 팬의 수에 따라서 프로듀서 랭크가 상승한다.

랭크가 상승하면 새로운 악곡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고, 동시에 프로듀스 할 수 있는 아이돌 멤버가 늘어난다. 다만, 아이돌마스터 원 포 올처럼 프로듀스 하는 아이돌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각 시즌이 종료되는 시점마다 올스타 라이브가 개최된다. 올스타 라이브는 프로듀스 하고 있지 않는 멤버를 포함한 13명 전원이 등장하는 라이브로, 3 곡을 연속해 플레이 하거나 메들리 악곡을 사용하는 메들리 라이브로 나뉜다.

라이브는

라이브[편집]

라이브는 화면 상에 나오는 버튼을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리듬게임이다.

각 라이브는 일정 스코어 이상을 획득해야 클리어 할 수 있다. 라이브마다 속성이 정해져 있고 그 속성에 맞춘 의상을 입을 경우 스코어가 배로 상승하게 된다.

악세서리나 의상 등을 통하여 아이돌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으며, 추억 어필이나 익스트림 버스트는 그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악세서리 혹은 의상을 착용하고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각 노트의 스코어는 아이돌의 어필 값으로 결정되고, 특정 노트의 경우 추억 랭크, 버스트 랭크로 스코어가 결정된다.

어필 값은 경험치를 쌓아 레벨을 올림으로써 높일 수 있으며, 버스트 랭크 및 추억 랭크는 익스트림 버스트와 추억 어필을 사용한 횟수에 따라 상승한다.

클리어 하면 팬과 머니, 경험치를 얻을 수 있으며 랜덤으로 팬에게 의상이나 악세서리, 아이템 등의 선물을 받게 된다.

팬의 수가 일정 수치에 도달할 때마다 랭크업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으며 클리어 하면 리더 자리에 있는 아이돌의 랭크가 상승한다. 랭크업 라이브는 총 3곡을 진행하며, 클리어 여부는 3곡의 스코어 총합으로 결정된다.

영업 및 레슨[편집]

라이브 외에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로 아이돌 랭크가 오를 때마다 높은 랭크의 영업과 레슨이 해금되는 방식이다.

영업은 주사위 던지기로 진행하며, 아이돌의 추억 수 만큼 주사위를 던져 나온 눈의 합계가 일정 수를 넘어야 클리어 할 수 있는 방식의 미니게임이다.

통상 영업[편집]

리더로 설정된 아이돌이 진행하는 솔로 영업. 라이브 외의 이벤트 등의 영업을 진행하여 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자금 영업[편집]

잡지나 TV 프로그램과 인터뷰를 진행한다. 팬 수가 늘어나는 대신 머니가 필요하다.

레슨[편집]

아이돌의 능력치를 강화한다. 팬 수나 머니가 늘어나지는 않지만 라이브를 진행할 때 수월하도록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머니가 필요하다.

세팅[편집]

라이브 의상이나 유닛의 구성, 라이브에서 사용할 악곡, 리더 등을 변경할 수 있다.

재봉소[편집]

무대 의상이나 악세서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등장 캐릭터[편집]

수록된 악곡[편집]

카탈로그 제목 최초 수록 비고
초기 수록곡 Happy!! 신곡 퀀텟 및 올스타 대응
ザ・ライブ革命でSHOW! 신곡 퀀텟 및 올스타 대응
THE IDOLM@STER 아케이드 판
my song L4U
私はアイドル♡ Xbox360 판
GO MY WAY!! Xbox360 판
Honey Heartbeat THE IDOLM@STER 2 퀀텟 대응
キミ*チャンネル ONE FOR ALL
READY!! TV 애니메이션 《THE IDOLM@STER 퀀텟 대응
CHANGE!!!! TV 애니메이션 《THE IDOLM@STER 퀀텟 대응
自分REST@RT TV 애니메이션 《THE IDOLM@STER 퀀텟 대응
99 Nights ONE FOR ALL 퀀텟 대응
ビジョナリー SHINY FESTA
edeN SHINY FESTA
Vault That Borderline! SHINY FESTA
七彩ボタン THE IDOLM@STER 2
キラメキラリ 음반 《MASTER ARTIST 02 타카츠키 야요이》
いっぱいいっぱい 음반 《MASTER ARTIST 10 아키즈키 리츠코》
キラキラいっぱいWAY!!MEDLEY 신곡 메들리 라이브 전용

<GO MY WAY!!>, <キラメキラリ>, <いっぱいいっぱい>의 메들리

THE H@PPY LIVE!MEDLEY 신곡 메들리 라이브 전용

<THE IDOLM@STER>, <ザ・ライブ革命でSHOW!>, <Happy!!>의 메들리

창간호 Miracle Night 신곡 퀀텟 대응
I Want 음반 《MASTER ARTIST 01 아마미 하루카》
目が逢う瞬間 음반 《MASTER ARTIST 05 키사라기 치하야》
2호 僕たちのResistance 신곡
オーバーマスター SP 퀀텟 대응
Do-Dai L4U
3호 アマテラス 신곡
きゅんっ!ヴァンパイアガール THE IDOLM@STER 2
迷走Mind 음반 《MASTER ARTIST 04 키쿠치 마코토》
4호 L · O · B · M 음반 《MASTER SPECIAL 01 아마미 하루카 · 타카츠키 야요이》
フタリの記憶 음반 《MASTER ARTIST 08 미나세 이오리》
Here we go!! 아케이드 판

CD[편집]

THE IDOLM@STER PLATINUM MASTER[편집]

《플래티넘 스타즈》의 신곡을 수록한 CD 시리즈이다. 일본 컬럼비아에서 발매됐다.

각주[편집]

  1. “【プラチナスターズ】発売予定日が2016年7月28日(木)に決定!! 限定版、初回封入特典の内容も公開中!!” [【프래티넘 스타즈】발매 예정일이 2016년 7월 28일 (목)에 결정!! 한정판, 초도 봉입 특전 내용도 공개 중 !!] (일본어).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2016년 4월 6일. 2016년 4월 6일에 확인함. 
  2. “PS4용 ‘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9월 28일 발매 안내”. 디스이즈게임. 2016년 9월 28일. 2016년 11월 12일에 확인함. 
  3. “【先出し週刊ファミ通】『アイドルマスター プラチナスターズ』アイドルたちの新たな舞台はPS4!” [【선출 주간 패미통】“아이돌마스터 플래티넘 스타즈”] (일본어). 패미통.com. 2016년 1월 26일. 
  4. “第1報 アイドルマスター プラチナスターズ” [제1보 아이돌마스터 프래티넘 스타즈]. 《주간 패미통》 (카도카와 주식회사): 12–15. 2016년 1월 28일. 2016년 1월 28일에 확인함. 
  5. “PS4™『アイドルマスター(仮称)』をお披露目! 「太鼓の達人」とのコラボゲームも発表された「アイドルマスター」10周年記念ライブイベントレポート!” [PS4™ “아이돌마스터 (가제)”를 첫 피로! “태고의 달인”과의 콜라보 게임도 발표된 “아이돌마스터” 10주년 기념 라이브 이벤트 리포트!]. 《PlayStation®.Blog》 (일본어).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nc. 2015년 7월 24일.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