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아부키르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부키르만(Abu Qir Bay)은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근처 지중해에 있는 넓은 만으로 나일강의 로제타 어귀와 마을 사이에 있다. 아부 키르. 카노푸스(Canopus), 헤라클레이온(Heracleion), 메노티스(Menouthis) 등의 고대 도시는 아부키르만의 물 속에 잠겨 있다. 1798년에는 영국 왕립 해군프랑스 제1공화국 해군 사이에 벌어진 나일강 해전이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이 만에는 1970년대에 발견된 천연가스전이 있다.

육지 침수

[편집]

고전 자료에 따르면 나일 삼각주의 카노픽 지류는 한때 헤라클레이온 근처나 카노푸스 동부 지역에서 바다로 들어갔다. 이슬람 문헌과 지질고고학을 활용한 조사를 종합하면 이 지류는 대홍수로 인해 카노푸스 동부가 만에 가라앉았던 8세기에도 여전히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카노픽 지점은 이후 거절되었고 결국 폐쇄되었다.[1]

카노푸스 지역의 토지는 해수면 상승, 지진, 쓰나미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대부분은 이미 기원전 2세기 말에 토양 액상화로 인해 침수된 것으로 보인다.

각주

[편집]
  1. Cooper, John (2014). 《The Medieval Nile: Route, Navigation, and Landscape in Islamic Egypt》.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30, 58–59, 74쪽. ISBN 9789774166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