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채군서진말기에 신설된 중국의 옛 이다.

진, 유송[편집]

본래 여음군의 일부였지만 290년(진 혜제 원강 원년), 신채현을 중심으로 신채군이 신설되었다. 영가의 난이후 석륵후조가 점령하면서 황폐화되었고 과거 영포가 차지했던 성으로 신채현이 교치되면서 남신채군이 재설치되었다. 이 남신채군은 회남지역이 남예주로 분리되면서 그대로 남예주의 속군이 되었다. 336년(동진 성제 함강 2년) 여음군에 통폐합되었다. 비수 대전이후, 유유황하이남지역을 수복하면서 옛 신채군또한 남조의 행정권으로 재편입되었고 신채군이 복구되었다. 복구된 신채현은 예주에 속했고 교치된 남신채군은 그대로 남예주에 속했다. 남신채군의 경우 송서에 호구조사가자료가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예주의 신채군의 경우 4현 2,774호 19,880명을 거느렸다고 전해진다.[1][2]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직위 비고
주양현 鮦陽縣 푸양시 린취안현 서 한나라의 옛 현으로 336년 신채군이 폐지되면서 신채현에 통폐합되었다가 후에 복구되었다.
고시현 固始縣 푸양시 린취안현 과거 침구현(寢丘縣)이라 불렸다가 광무제 시기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되었다. 336년 신채현에 통폐합되었다가 후에 복구되었다.
신채현 新蔡縣 주마뎬시 신차이현
포신현 苞信縣 주마뎬시 신차이현 남 후한시기 여남군에서 신설되었다. 서진대 여음군에 속했는데, 후한서 군국지, 태강지리지에는 모두 포신현(褒信縣)으로 기록되어있다.

각주[편집]

  1. 《송서》36권 지 제26 주군지 2 예주 신채군 [1]
  2. 《송서》36권 지 제26 주군지 2 남예주 신채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