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주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신민주주의(영어: New Democracy, 新民主主義)는 새로운 민주주의를 뜻하며, 프랑스 혁명 이후에 있었던 자유민주주의, 간접 민주제와는 다른 방식의 민주주의를 뜻할 때 주로 쓰는 정치 용어이다.

전 세계에 '신민주주의'란 용어는 널리 사용되며, 각 나라에 따라 그 의미는 조금씩 다르다.

종류[편집]

  • 신민주주의 (한국): 독립운동가이자 사상가였던 안재홍이 주장한 민주주의 이념, 안재홍의 신민주주의는 현재의 자유민주주의와는 상당히 다른 맥락이 많은데, 기존의 군주제의 관습과 부합하는 서구식 민주주의와 차별화 된 민주주의를 강조하기 위해 주요 산업지, 토지를 국유화를 주장했고, 상류층 위주의 민주주의가 아닌 노동 계층의 민주주의를 주장했다. 이러한 신민주주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헌법의 근간이 되기도 하였으며, 그 내용은 삼균주의와 유사하다.[1]
  • 신민주주의 (마오쩌둥 사상): 마오쩌둥마오쩌둥 사상 이념에서 주장한 민주주의 쟁취에 대한 혁명 이론, 사회주의 이행기의 전 단계에 포함되는 민주주의 혁명은 기존의 자유민주주의 혁명과 달리 프롤레타리아 계층이 일으켜야 하고, 그 혁명 후의 체제는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사회주의와 비슷한 민주주의 체제가 되어도 사회주의 이행기에 상관이 없다는 내용을 다룬 민주주의 전술 이론이다. 따라서, 신민주주의는 신해혁명 이후에 있었던 중국에 널리 알려진 민주주의인 삼민주의를 구민주주의라고 구별하며, 차별화 된 민주주의를 주장한다.
  • 신민주주의 (서양): 19세기 후반부터 등장한 용어이며, 기존 자유민주주의와 다른 평등주의적 민주주의를 뜻하는 용어로 널리 인식된다. 21세기 이후부터는 진보적 민주주의로 불린다.[2]

각주[편집]

  1. 《신민족주의와 신민주주의》 참조
  2. 《Progressive Democracy》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