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식시카 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859년

블랙풋 연맹(영어: Blackfoot Confederacy) 또는 식시카 연맹(식시카어: Siksikaitsitapi[1])은 북미 대평원 원주민의 한 갈래로, 식시카, 카이나이, 북피카니, 남피카니 4개 부족으로 이루어진 연맹체였다. 언어학적으로는 모두 알곤킨어파에 속하는 식시카어를 구사하는 알곤킨 제족이었다.[2] 좀 더 넓게 잡을 경우 다른 언어를 구사했지만 식시카 연맹과 동맹관계였던 추트이나, 그로뱅트르도 식시카 연맹으로 취급한다.

역사적으로, 식시카 연맹을 구성한 부족들은 바이슨을 사냥하고 송어를 낚시하던 유랑민족이었으며, 그 유랑 범위는 북미대륙 서부의 그레이트플레인스 북부 대부분을 가로질렀다. 특히 반건조 기후의 숏그래스 프레리가 이들의 주무대였다. 식시카 연맹 부족들은 바이슨 무리의 이동에 따라 오늘날의 미국-캐나다 국경을 자유롭게 오갔으며, 그 활동범위가 북쪽으로는 앨버타주 보강에 이르렀다. 18세기 하반기 들어 식시카는 무쇠 연맹의 중개로 백인과 교역하여 과 총기를 손에 넣었고, 이를 계기로 활동영역이 크게 넓어져 수 연맹을 비롯한 주변 부족들과 경쟁했다.

식시카 연맹을 이루는 네 부족 중 세 부족(식시카, 카이나이, 북피카니)은 오늘날 캐나다 앨버타주에 살고 있으며, 남피카니는 미국 몬태나주에 살면서 연방정부의 공인을 받았다. 식시카의 동맹부족인 그로뱅트르와 추트이나도 각각 미국과 캐나다의 원주민 부족으로 공인받았다.

각주

[편집]
  1. Dempsey, Hugh A. “Blackfoot Confederacy”. 《The Canadian Encyclopedia》 (영어). 2017년 7월 22일에 확인함. 
  2. McNeel, Jack (2017년 4월 6일). “10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the Blackfeet Nation”. 《Indian Country Media Network》. 2018년 2월 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7월 2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