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팅 스코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30mm 파인더스코프가 장착된 100밀리미터 스포팅 스코프

스포팅 스코프(Spotting scope) 또는 스팟팅 스코프는 멀리 있는 물체를 자세히 관찰하는 데 최적화된 소형 경량 휴대용 망원경이다. 조류 관찰, 하늘 관찰 및 기타 자연주의 활동과 같은 다양한 야외 활동, 사수의 사격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사냥 및 표적 사격, 전술적 거리측량감시 및 일반 쌍안경(일반적으로 20× ~ 60×)보다 더 높은 배율이 필요한 기타 응용 분야를 위한 삼각대 장착 광학 향상 장치로 사용된다.

스포팅 스코프의 집광 성능과 해상도는 대물 렌즈의 직경(일반적으로 50~80mm(2.0~3.1인치))에 따라 결정된다. 대물렌즈가 클수록 망원경의 크기도 커지고 가격도 더 비싸다.

광학 조립품에는 작은 굴절 대물렌즈, 내부 이미지 정립 시스템 및 일반적으로 제거 가능한 접안렌즈가 있다. 탐지 범위는 견고한 디자인, 삼각대에 부착하기 위한 장착 인터페이스, 초점 조정을 위해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고 배치된 제어 손잡이를 가질 수 있다. 일부 스포팅 스코프에는 표준 거리 측정을 위한 십자선이 내장되어 있다.

스포팅 스코프 접안렌즈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배율에 맞게 교체할 수 있거나 다양한 배율을 제공하기 위해 가변 줌 기능을 가질 수 있다. 20× 미만의 배율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60× 이상의 배율은 삼각대에서도 이미지 밝기가 낮아지고, 시야가 좁아지고, 이미지가 너무 많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이지 않다. 접안렌즈 마운트 레이아웃은 "직선형"(접안렌즈가 스코프 본체와 동일한 축에 있음) 또는 "각진"(접안렌즈가 스코프 본체와 비스듬히 위치함(보통 45도))일 수 있다.

스포팅 스코프의 배율이 높기 때문에 진동으로 인한 이미지 교란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삼각대나 (덜 일반적이지만) 모노포드를 사용하여 안정화하는 경우가 많다. 삼각대 헤드를 사용하여 스코프의 필요한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