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타 (사람)에서 넘어옴)

유명인(有名人, 영어: Celebrity)은 대중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사람이다.[1] 이 용어는 특정한 분야에서 인기로 먹고 사는 사람을 뜻하는 동의어로 자주 사용되는데, 이러한 사람은 대중들로부터 유명세를 끈다.

예체능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은 유명인의 인기와 관련된다.[2][3] 유명인은 유명한 사람 따위일 뿐 공인(公人, 영어: Public figure)으로 지칭할 수 없다. 공인과의 차이점이라면 공인은 굳이 유명할 필요가 없는 사람이다.

예체능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으로 유명인으로서의 인기를 얻을 수 있지만, 이와 다르게 자신을 과시하는 생활과 사회적 물의로 언론의 관심을 끄는 사람들, 범죄와 같이 악행을 저지르며 유명해진 사람들, 유명인들과 관련된 친척, 가족 등도 인기를 끌 수 있다. 유명인은 지역의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세계적인 유명인으로는 팝 스타와 배우 그리고 스포츠 스타가 있고, 특정한 국가의 유명인으로는 미국의 할리우드 배우, 호주 럭비 선수, 지역적의 유명인으로는 지방 텔레비전 뉴스 앵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분류[편집]

틱톡커[편집]

인터넷 방송인[편집]

연예인[편집]

인플루언서[편집]

운동선수[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제대로 써먹기 위한 ‘관종’의 4가지 조건
  2. Brockes, Emma (2010년 4월 17일). “I want to be famous”. London: Celebbuzz. 2011년 11월 17일에 확인함. 
  3. “Western world kids want to grow up to be famous”. Vancouver: News1130. 2011년 11월 28일. 2012년 1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12월 2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