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리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스타일리시
개발자Jason Barnabe
운영 체제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종류브라우저 확장 기능
라이선스프리웨어
웹사이트http://userstyles.org

스타일리시(Stylish)는 CSS 편집을 통해 웹 페이지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무료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다.

이 "사용자 스타일"은 스타일의 공유를 허용하는 웹 사이트 또는 개별 웹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다. 확장 기능을 구글 크롬, 모질라 파이어폭스(XUL), 모질라 선더버드, 플로크, 오페라, 사파리에서 사용할 수 있다.

CSS 편집을 통해 글씨 색상, 모양 등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요소[1]를 제거할 수도 있다.[2]

기술적 세부사항[편집]

스타일리시를 위한 스타일시트는 어떤 위치 저장되고, 그런 후에 그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삽입된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웹 페이지의 기본 스타일에 우선해서 적용되는 모든 규칙 선언 뒤에 !important를 삽입한다.

특정 사이트 스타일[편집]

어떤 사이트에서 웹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수정할 수 있는 스타일이 있다[3].

앱 스타일[편집]

웹 브라우저의 파이어폭스의 userChrome.css 유틸리티나 모질라 기반 브라우저처럼 비슷한 방법[4]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수정할 수 있는 스타일이 있고[5].

일반 스타일[편집]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는 스타일이다. 이것은 일반적인 배경색을 적용하거나 광고 차단을 포함할 수 있다.[6]

그리스몽키와 비교[편집]

스타일리시는 가끔씩 필수 역동적으로 삽입되는 자바스크립트인 사용자 스크립트를 통해 웹 페이지를 고객 측면에서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또 다른 모질라 확장 기능인 그리스몽키와 비교를 하기도 한다.

더욱이 userstyles.org의 스타일 저장소는 그리스몽키 스크립트처럼 사용자가 정의한 스타일시트를 추가할 수 있다. 많은 스타일리시 스크립트는 그리스몽키에 추가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 다크 모드
  • 블루라이트
  • 문서편집기 - css를 편집할 때 유용한 기능이 많은 편집기를 쓰면 편리하고 작업영역 자동저장으로 안전하게 백업 해놓을 수 있다.
  • 디시위키-스타일러스 - 다크 모드, 광고 제거, 공간 최적화, 방문링크 색변경, 이미지 확대에 대한 적용 예시 (적용 사이트: 위키백과, 디시위키, 나무위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유튜브, 네이버, 일베저장소, 각종 쇼핑몰 등)

각주[편집]

  1. 불필요한 광고, 이미지, 아이콘, 단추, 빈 공간 등
  2. 단, 해당 웹사이트가 업데이트로 CSS값이 변경되면 일부 항목이 적용안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Site styles”. 2009년 5월 2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4월 24일에 확인함. 
  4. userChrome.css
  5. “App styles”. 2009년 5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4월 24일에 확인함. 
  6. “Global styles”. 2009년 5월 20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4월 2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