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순결(純潔)은 성적인 절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남녀 관계에서 결혼하기전 이성과의 성관계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순결' 에는 3가지 요건 요소가 있다.

2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순결하지 않다.

1) 외부의 강압성 여부. 2) 쾌락을 느꼈는지 여부. 3) 조신하고 근신하며 예방을 했는지 여부.

예) 어린이를 성인이 성폭행 했다. 이 어린이는 순결한가? -> 1) 의 외부의 강압성이 있고 2) 쾌락을 느끼지 못했으며 3) 예방은 포함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어린이는 순결하다.

예) 성기의 직접적인 성기간의 접촉이나 성기 관계는 없었으나 다른 유사 성행위는 있었다. 이때 이 유사 성행위는 했으나 직접적인 성기간의 관계는 없었다면 이것은 순결한가? -> 1) 외부의 강압성이 없고 자발적이었으며 2) 애무 등 성적 전희와 기타 성관계(오랄 섹스 등) 를 가지며 쾌락을 즐겼고 3) 자발적이었다. 따라서 순결하지 않다. 이 예는 순결을 주장하는 사람을 위해 작성되었다. 이 예에 해당하는 사람은 혼전순결주의가 아닌 혼후삽입주의로 자신의 가치관을 주장해야 하며 또한 혼후관계주의와 혼동해서는 아니된다. 혼후관계주의=혼전순결주의Justjun (토론)완전히 다른개념Justjun (토론)혼후삽입주의~혼전관계주의

예) 혼후관계주의자인 성인이 길을 가다 납치되어 성범죄를 당하였다. 이때 이 성인은 순결한가? -> 외부의 강압성이 있으므로 2)번과 3)번만 따져야한다. 스스로 즐겼는가? 쾌락에 빠졌는가? 그리고 조신하고 근신하였는가? 여기서부터 논란이 되나, 간단명료하게 하겠다. 먼저 성범죄를 당하며 지속적으로 쾌락에 빠져 이후의 생활에서 조신함과 근신을 잃어버렸다면 순결을 잃은 것이다. 그러나 성범죄를 당하며 단속으로 쾌락을 느꼈고 이후 생활을 조신하고 근신하며 자신을 더욱 관리하고 아꼈다면 순결을 잃지 않은 것이다. 또한 성적인 접촉이 빈번하였고 유사 성행위가 있었다면 순결하지 않다.


이성간의 어디까지의 신체 접촉을 순결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까? 위의 순결의 삼요소를 참고하여 사회적 상식 수준 내에서 스스로 판단하면 된다.

순결을 지키는 것은 엄청난 노력과 인내심 그리고 절제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