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에비(라틴어: Suevi, Suebi, Suavi)는 게르마니아에 살던 게르만인들의 연맹국가이다. 기원전 58년경인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쟁기에 그 존재가 처음 언급된다.[1] 카이사르는 수에비를 그저 좀더 규모가 크고 사나운 게르만의 여러 부족들 중 하나로 생각했지만, 후대 인물인 타키투스, 플리비우스, 스트라본은 수에비가 카티족이나 텐크테리족 같은 부족의 이름이 아니라 하나의 국가 명칭이며, 그 국가 아래 여러 독립된 부족들이 존재하고 그 부족들이 모두 수에비라고 불린다는 것을 파악했다. 수에비의 영토는 게르마니아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2]

로마인들의 기록에 따르면, 수에비는 다른 게르만 부족과 달리 매우 기동적이고 농경에 의존하지 않았다.[3] 수에비 연맹의 여러 부족들은 발트 해와 엘베 강 방면에서 왔으며, 로마의 동쪽과 북쪽 국경인 라인 강다뉴브 강 전선의 지속적인 위협이 되었다. 로마 제국 말기에 아그리데쿠마테스에 눌러앉은 뒤 최초로 라인 강을 도하하여 알자스 지역에 눌러앉은 알레만니도 본래 수에비의 한 지파였다. 수에비가 살았던 지역이 오늘날의 독일 서남부 슈바벤(Swabia)이다. 다른 수에비 일파는 갈라에키아(오늘날의 갈라치아, 스페인, 포르투갈) 지방으로 가서 갈라에키아 수에비 왕국을 세워 170년을 지속하다가 서고트 왕국에게 흡수되었다.

[편집]

  1. Menzel, Wolfgang; Mrs. George Horrocks (Translator); Edgar Saltus (Supplementary Chapter) (MDCCCXCIX). Germany from the Earliest Period: Volume I. New York: Peter Fenelon Collier. 89쪽. 
  2. Tacitus Germania Section 8, translation by H. Mattingly.
  3. “Caes. Gal. 4.1”. Perseus.tufts.edu. 2014년 5월 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