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은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수레바퀴 은하
수레바퀴 은하의 모습.
수레바퀴 은하의 모습.
위치
별자리 조각가자리
적경 00h 37m 41.1s
적위 -33° 42′ 59″
물리적 성질
질량 (2.9ㅡ4.8)×10^9 M
시선 속도 9050 ± 3 km/s
거리 5억 광년(1.5억 파섹)
형태 S pec (Ring)
규모
크기 1'.1 X 0'.9
지름(광년) 150,000
광학적 성질
겉보기등급 +15.2
기타 성질
명칭 MCG-06-02-02, PGC 2248
고리 모양
메시에 천체 목록
NGC 천체 목록

수레바퀴 은하(영어: Cartwheel Galaxy)는 조각가자리 방향으로 5억 광년 떨어져 있는 렌즈상 은하이자 고리 은하이다. 이 은하는 15만 광년을 가로지를 것으로 추정되며, 태양질량의 29억~48억 배 정도의 질량을 갖고있고, 217 km/s로 회전하고 있다.

1941년 프리츠 쯔비키에 의해 발견되었다. 쯔비키는 그의 발견물을 "항성 동역학에 기초하여 가장 복잡한 구조 중 하나"로 여겼다. 이 은하의 크기 추정은 우리은하보다 약간 큰 15만 광년으로 판단됐다.

구조[편집]

수레바퀴 은하는 비열적 전파와 시각적으로 바퀴살을 보여주고 있다.

진화[편집]

이 은하는 작은 동반 은하와 정면으로 충돌하여 변화를 겪기 2억 년 전에는 정상나선은하였다고 한다. 근처의 은하가 수레바퀴 은하를 통과할 때, 모래바닥에 바위를 던지는 것처럼 충돌의 여파로 은하에 강력한 충격파를 야기했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충격파는 가스와 먼지를 휩쓸었고, 큰 피해가 없는 은하 중심부를 둘러싸고 폭발적 항성생성을 발생시켰다. 이것은 중심부를 둘러싸는 푸르스름한 고리와 밝은 부분을 설명한다. 중심핵으로부터 바깥으로 뻗어나오는 팔은 수레바퀴 은하가 다시 정상나선은하가 되기 시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은하 사이의 화려한 충돌은 NASA 허블우주망원경의 True-color 이미지에서 보여준다.

X선 방출원[편집]

수레바퀴 은하의 특이한 모양은 사진의 좌측하단과 같이 작은 은하와의 충돌 때문일지도 모른다. 가장 최근의 폭발적 항성생성(압축파에 의한 별의 형성)은 수레바퀴의 가장자리를 꾸미고 있다. 수레바퀴 은하같은 폭발적 항성생성 은하들은 거대하고 극단적으로 밝은 별들의 형성을 야기한다. 무거운 별들이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고, 그것들은 중성자성과 블랙홀을 남긴다. 그런 중성자성블랙홀 중 일부는 가까운 곳에 동반별을 가지고 있고, 동반별의 질량을 끌어당길 때 강력한 X선 방출원이 된다. 가장 밝은 X선 방출원은 블랙홀과 동반별일 것으로 예상되고, X선 사진의 가장자리를 따라 하얀 점들로 나타난다. 수레바퀴는 많은 무거운 별들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유난히 많은 X선 블랙홀 쌍성계를 포함한다.

서로 다른 파장대(X-선,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에서 촬영한 이미지이다. 이미지는 네 개의 서로 다른 우주 망원경으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합성하였다.(찬드라 엑스선 관측선-보라색, Galaxy Evolution Explorer-자외선/파란색, 허블우주망원경-가시광선/초록색, 스피처우주망원경-적외선/빨간색) 이미지의 규모는 조각가자리를 160″만큼 가로지른다. 적경 00h 37m 41.10s 적위 -33° 42′ 58.80″, 제공: NASA/JPL/Caltech/P.Appleton 외. X-ray: NASA/CXC/A.Wolter & G.Trinchieri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