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근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도 콜카타 주, 성숙한 쿠바 로얄야자의 수근

수근계식물 뿌리 갈래의 종류로 주근계와 반대된다. 주로 줄기에서 자라는 가늘고 적당히 갈라진 뿌리로부터 형성된다. 수근계는 외떡잎식물양치식물에서 보편적이다.

대부분의 나무들은 미성숙할 때 주근을 갖고 있지만, 몇 년이 지나면 주로 지면과 수평인 표면뿌리와 지면과 수직적이고 깊은 뿌리로 바뀐다. 키가 30-50m인 전형적인 성숙한 나무는 모든 방향으로 지면과 수평으로 뻗어나가는 뿌리를 가지고 있지만, 뿌리의 95% 이상이 흙 표면으로부터 50cm까지의 깊이에 분포한다.

수근을 가진 식물은 코코넛 야자수[1], , 로즈마리 등이다. 수근은 땅 표면 부근에서 자란다. 평행한 맥을 가진 잎은 수근 가지고 있다.

일부는 식물이 흙의 최상층에 뿌리를 내리고 밭 전체를 덮음으로써 침식을 막는 데 도움을 주는 수근계를 가지고 있다.[2] 수근계에서 뿌리는 토양 안쪽으로 자라며 옆으로 분기하기도 한다. 식물이 성장하는 동안 배뿌리가 다시 죽기 때문에 곧은 뿌리가 없는 미세한 뿌리 덩어리를 형성한다.[3]

각주[편집]

  1. Thampan, P.K. (1981). Handbook on Coconut Palm. Oxford & IBH Publishing Co.
  2. “The Advantages of the Fibrous Root & Taproot Systems”. 2016년 12월 2일에 확인함. 
  3. Bareja, Ben G. (April 2011). “Taproot and Fibrous Root Systems, Specialized Roots”. 《CropsRevie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