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원어 명칭
World Sports Massage Federation
약칭WSM
설립1981년 5월 1일
본부미국 USA
공식 언어영어
웹사이트www.sportsmassage.org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영어: World Sports Massage Federation)은 비영리 스포츠마사지 전문 국제단체로서 1980년 아나톨리 비류코프박사(Dr. Anatoly Biryukov)에 의해 관련 저명학자들이 모여 비영리 학술단체로 설립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스포츠마사지학 발전과 올림픽을 비롯한 세계 스포츠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는 비영리 공익단체이다.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편집]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영어: World Sports Massage Federation, WSM)은 스포츠마사지를 총괄하는 국제 비영리 단체이다. 1981년 스포츠마사지학의 세계적인 권위자 구소련 모스크바 레인중앙체육대학교 체육의학부 스포츠마사지학과장 아나톨리 비류코프박사(Dr. Anatoly Biryukov)[1]에 의해 관련학계 저명인사들과 함께 설립되었다. 초대회장으로 활동한 A.A비류코프박사는 1956년 호주멜버른 올림픽에서부터 1992년 스페인 바로셀로나 올림픽까지 러시아 대표선수단 의료위원회 스포츠마사지 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과 함께 전 세계에 스포츠마사지를 홍보하고 스포츠마사지가 운동선수들의 부상예방과 경기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학술 논문으로 발표하며,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회장으로 큰 업적을 남겼다.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공식홈페이지 Archived 2021년 8월 20일 - 웨이백 머신를 통해 스포츠마사지 세계화에 일익을 담당하는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은 FIFA 주관 월드컵축구대회와 올림픽대회, 각종 스포츠세계선수권 대회 등에 WSM 소속 스포츠마사지 회원단체와 함께 헌신적 봉사활동을 통해 세계스포츠마사지학 발전과 올림픽을 비롯한 세계 스포츠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는 비영리 공익단체이다.

연맹 소개[편집]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영어: World Sports Massage Federation)은 비영리 스포츠마사지 전문 국제단체이다. 1980년 아나톨리 비류코프박사(Dr. Anatoly Biryukov)에 의해 관련 저명학자들이 모여 비영리 학술단체로 설립하고 세계스포츠발전과 스포츠마사지학문 발전을 위해 현재까지 봉사하고 있다. 제2대 회장으로 미국인 스테판 R. 백(Stefan R. Baek)[2]회장이 선임되어 미국 캘리포니아에 WSM 사무국을 이전하고 스포츠마사지 국제자격 인증사업과 스포츠마사지 기술향상을 위한 세미나개최 등 많은 활동을 하였고 3대 회장에 미국인 국제스포츠에이전트사 대표인 폴크리스티(Paul Christie)[3]회장과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 회장인 김태영박사[4](Dr.Tae Young Kim)를 공동선임하고 2001~2017년까지 FIFA 각종 월드컵대회에 국제심판진들의 부상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마사지 봉사활동을 하였고 국제육상경기연맹 공인 각종 국제마라톤대회, 각종 스포츠세계선수권대회, 아시아경기 등 수 많은 스포츠경기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부상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공익단체이다. 제4대 회장으로 김태영박사가 선임되어 현재까지 스포츠마사지 학문발전과 세계스포츠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있으며, 각국 스포츠마사지 관련기관들과 협력하여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특히 WSM이 인정하는 국제 스포츠마사지자격 인증사업을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공익사업으로 발전시켜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이 스포츠마사지와 관련한 세계를 대표하는 공식 기구로 그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기 위해 WSM 회장과 관련 임원들은 혼신의 노력을 기울리고 있다.

주요 사업[편집]

  • 스포츠마사지 세계화를 기술 및 학술교류사업
  • 세계 각종 스포츠대회 스포츠마사지팀 지원사업
  • 각종 마사지 및 스포츠마사지 자격인증사업
  • 각국 스포츠마사지관련단체 가맹인증 및 기술지원사업
  • 국제 스포츠마사지사 유자격자 권익향상을 위한 사업
  •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에 기여자 발굴 공로상 시상사업
  • 스포츠마사지 학술세미나
  • 기타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을 위한 주요사업

각주[편집]

  1. 아나톨리 비류코프박사(Dr. Anatoly Biryukov)는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초대회장이다. A.A비류코프박사는 스포츠마사지학의 세계 최고의 석학으로 구 소련레닌중앙체육대학교 체육의학부 스포츠마사지학과장을 역임했다. 비류코프박사는 1956년 제16회 호주 멜버른 올림픽대회에 구, 소련 국가대표팀 의료위원회 스포츠마사지분과 위원장을 시작으로 1992년 제25회 스페인 바르셀로나 올림픽대회까지 러시아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스포츠마사지 지원총괄책임자로 활동하여 러시아대표팀 우승에 크게 기여하였다. 비류코프박사는 러시아 정부로부터 여러개의 훈장을 수여받았고 러시아보건스포츠마사지대학을 설립하고 스포츠마사지 후학양성을 위해 기여하였다. 특히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을 통해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와 교류하고 전 세계 스포츠마사지 관련 대학과 교육기관 및 관련단체와 교류를 통해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스포츠마사지 발전을 위해 평생을 받친 스포츠마사지학과 관련해 전설적인 인물이다. A.A비류코프박사는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초대회장과 명예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 기술 고문으로 활동하였다. 아나톨리 비류코프박사(Dr. Anatoly Biryukov) 스포츠마사지저서와 논문 400여편을 발표하고 출판하였으며 스포츠마사지 세계화에 앞장선 공적을 뒤로하고 2020년 11월 12일 향년 90세로 조국인 러시아에서 별세하였다.
  2. 스테판 R. 백(Stefan R. Baek) 회장은 WSM 제2대 회장으로 활동하였다. 스테판 회장은 미국인으로 LA육상연맹 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미국 대학에서 마사지치료학을 전공하고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을 위해 전 세계 많은 마사지단체들과 교류하였으며,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본부를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전하고 세계 여러나라 마사지관련 단체들과 교류하며 각종 마라톤대회현장에서 선수들의 부상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마사지팀원으로 봉사활동을 헌신적으로 펼쳤다. 스테판 회장은 서울국제마라톤대회에 미국팀 감독으로 참가해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회장으로 봉사활동에 참여, 대한민국 동아일보에 기사로 보도되기도 했다. 스테판 회장은 대한민국 정부에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의 주요 활동과 가치관을 소개하고 정부로부터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가 가맹단체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기도 했다. 재미체육회에 스포츠마사지 공식지원활동 등 스테판 회장은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을 위해 각종 스포츠현장에서 스포츠마사지봉사를 통해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의 가치관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3. 폴 크리스티(Paul Christie)회장은 제3대 공동회장으로 다국적 스포츠에이전트 대표로 세계 여러 국가에서 재능있는 스포츠맨들을 발굴하여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팀, 농구팀, 축구팀, 복싱과 마라톤팀 등에 연결해주는 활동을 하면서 선수들의 부상방지와 경기력 향상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스포츠마사지관련 기관과 교류하고 함께 활동하였다. 폴 크리스티 회장은 1990년부터 자신의 스포츠에이전트에 소속된 선수들의 체력관리를 위해 스포츠마사지를 공식 도입해 활용했으며, 그는 제3대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회장으로 전 세계에 WSM의 정신과 활동을 홍보하는 업적을 남겼다. 크리스티 회장은 다국적 메이저급 스포츠구단에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소속 단체 스포츠마사지 유자격자들의 능력을 소개하고 스포츠마사지학 발전과 함께 스포츠발전에 기여하면서 제4대 WSM 회장인 김태영박사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WSM이 스포츠마사지학과 관련해 세계를 대표하는 국제기구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여권을 조성하고 있다.
  4. 김태영박사(Dr.Tae Young Kim)는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제3대 공동회장에서 제4대 회장이 되었다. 김태영회장은 스포츠의학과 스포츠마사지학, 카이로프랙틱 등 보완대체의학의 세계적 권위자다. 김태영박사는 대한민국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마산대학교 물리치료학과, 버니대학교 자연치료의학과 등에서 스포츠의학과 스포츠마사지학, 스포츠재활 및 테이핑요법 등을 통해 후학을 양성하는 교수로 활동하며 스포츠의학과 스포츠마사지학 발전을 위해 국내외에서 많은 활동을 하는 학자이다. 김태영박사는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회장으로 한국에 처음으로 정통 스포츠마사지를 도입했으며, 2001년부터 FIFA 주관 각종 월드컵축구대회에 스포츠마사지를 공식 지원하였고 올림픽대회와 각종 스포츠 세계선수권 및 국제육상연맹 공인 각종 육상 마라톤대회에 공식 스포츠마사지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업적을 남겼다. 김태영박사는 2002 FIFA 한일월드컵축구대회에서 스포츠마사지를 통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대통령단체 표창을 수상하였고, 2021년에는 스포츠마사지 권위자로서 30여년간 올림픽을 비롯한 각종 스포츠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부상예방과 경기력 향상을 위해 스포츠마사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스포츠마사지를 통한 헌선적 활동을 통해 국가와 사회 스포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훈장인 국민포장을 수상하였다. 김태영 WSM 회장은 A.A비류코프 회장과 함께 스포츠마사지학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스포츠마사지학 발전과 WSM 세계스포츠마사지연맹 발전을 위해 큰 업적을 남기고 있으며, 세계 유명TV방송과 세계적인 유력 언론사에 수천여회 소개된 스포츠마사지학의 세계적 권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