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삿토 밀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삿토토막지밀약기념비(薩土討幕之密約紀念碑)
밀약이 체결되기 전 단계로써 교토 '근안루(近安樓)에서 회견을 가진 것을 기념하는 비석.
교토시 히가시야마구(기온)
밀약이 체결된 장소에 세운 비석. 고마쓰 다테와키 가옥터(교토시 가미교구)

삿토 밀약(薩土密約, さっとみつやく) 혹은 사쓰도 밀약(薩土密約, さつどみつやく)은 에도 시대 후기, 1867년 6월 23일[주 1] 사쓰마번도사번이 무력 토막을 위해 교토고마쓰 다테와키 가옥[주 2]에서 맺은 군사 동맹이다. '삿토 동맹'이라고도 하지만, 그 성질이 다른 '삿토 맹약'도 '삿토 동맹'으로 부르기 때문에 구분을 위해 삿토 토막의 밀약이라고도 부른다.

개요

[편집]

삿토 밀약은 도사번사[주 3]도바·후시미 전투에 참전하는 근거가 된 밀약이다. 또한 이것이 원인이 되어 시작된 보신 전쟁에서도 도사번의 참전을 확약하여 관군의 승리에 공헌하였다.[1]

삿토 맹약은 도사번의 공의정체파(公議政体派)를 통해사쓰마번에 제안한 맹약으로, 온화한 수단으로의 동맹을 추구했다. 이것은 삿토 밀약과는 성질이 전혀 다르다.[1]

각주

[편집]

내용주

[편집]
  1. 막말 게이오 3년 음력 5월 21일
  2. 고마쓰 다테와키는 고마쓰 기요카도로도 부른다. 교토시 가미교구에 위치한 그의 사저, 근위가별저·오하나바타케야시키(近衛家別邸·御花畑屋敷)는 시마즈가(島津家)가 빌린 것이다.
  3. 藩士, 번에 속하는 무사.

참조주

[편집]
  1. “『板垣精神』”. 一般社団法人 板垣退助先生顕彰会. 2019년 2월 11일. 2019년 9월 10일에 확인함. 

참고 문헌

[편집]

같이 보기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