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Yes0song/다지모/한자 혼용판 도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 문서는 다지모가 주장하는 한자혼용판 도입에 관한 주장과 의견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이 문서는 다지모 회원이 아니라도, 누구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토론은 사용자토론:Yes0song/다지모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지모에서는 한자 병기 문제 해결과, 전문적 문서의 한자어 처리를 위해, 한국어 위키백과를 한글 전용판과, 한자 혼용판으로 나눌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주장은 아래를 읽어 보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일반적인 사용자가 많이 사용할 한글 전용판을 한글판, 한자 혼용판을 혼용판으로 표기하겠습니다.

현재 하나의 언어 위키백과에서 여러가지의 표기법을 지원하고 있는 곳은 중국어 위키백과, 세르비아어 위키백과, 카자흐어 위키백과가 있습니다.[1] 이 위키백과에서는 오른쪽 위에 표기법 선택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선호하는 표기법을 골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 이 기능을 추가할 경우, 한글판혼용판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유[편집]

혼용판을 도입하려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한자 병기 문제[편집]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필요에 따라 한자를 병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한자 병기를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에 관해 여러번 논란이 있어왔습니다.[2]병기를 줄여야 한다는 사람들은, 한글로만 적혀 있어도 의미 이해에 전혀 어려움이 없으며, 한자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한자 병기는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트린다고 주장합니다. 한자 병기를 늘여야 한다는 사람은, 역사적으로 한자는 한국어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며, 의미 이해를 이해 한자 병기를 늘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이 두 분류의 사용자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위키백과 자체에서 한글판과 한자판으로 나누어, 한글 위주로 된 문서와 한자 위주로 된 문서를 모두 지원하도록 하는것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전문적 문서[편집]

두번째 이유로는, 일부 역사나 언어에 관한 문서는, 대부분의 단어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어, 한글로만 적었을 경우 의미가 불명확해지는 문서가 있습니다.[3] 이를 위해 한자판을 지원함으로써, 한자어가 많은 전문적인 지식을 위키백과에 기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칙[편집]

한자판 도입은 몇 가지 원칙을 가지고 이루어질 것입니다.

  • 도입으로 있을 수 있는 불편함은 한자판 사용자가 감수해야 하며, 한글판 사용자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는 한자판 사용자가 한글판 사용자보다 소수일 것이므로, 지켜야 하는 원칙입니다.
  • 한자어만 한자로 적습니다. : 일상적인 문어에서 한자어만 한자로 바꾸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고유어나 외래어를 억지로 한자로 바꾸지 않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한글판에서도 자동 변환된 한자어를 잘 읽을 수 있게 합니다.
  • 분류와 제목은 한자로 적지 않습니다. : 제목을 한자로 적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링크, 검색, 배열’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제목은 기존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적습니다.
  • 모든 문서를 한자 혼용으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 한자판 도입은, 서서히 이루어질 것이며, 도입으로 인한 갑작스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 기존 사용자들은 기존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사용 및 편집을 하시면 됩니다. : 다지모에서는 한자판 도입 후 에도, 한글로 편집할 수 있도록, 미디어위키에 요청할 생각입니다.[4]


기술적 방법[편집]

기본적인 방법[편집]

기본적인 원리는 중국어 위키백과에서 간체와 번체를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으로 한자를 한글로 자동 변환하며, 일부 변환이 안 되는 한자어를 예외처리 합니다.[5]


한글 편집 화면[편집]

한글판에서 편집을 눌렀을 경우, 한자가 한글로 변환되어 나타나도록 할 것입니다. 변환된 한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파란색 글자로 나타나도록 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meta:User:Yes0song/ko 자동변환기meta:User:Masoris/Edit Page Suggestion for Automatic Conversion System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아직 메타에서 토론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되리라 생각합니다.)

요약[편집]

메타에 적어 놓은것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가 편집화면을 불러올 때, 서버에서 각 문자마다 기존의 한자와 변환된 한글 데이터를 함께 보냅니다.
  2. 사용자 측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 등을 이용하여, 페이지를 불러올 때 한자 데이터가 포함된 문자는 파란색으로 나타냅니다.
  3. 복사 및 붙여넣기를 사용시 한자 데이터가 함께 처리 됩니다.
  4. 사용자가 새로 입력한 데이터가 한자로 되어 있더라도 실시간으로 파란색 한글로 변환하지 않습니다.
  5. 저장을 눌렀을 경우,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한자가 데이터가 포함된 문자는 한자로 보냄으로서, 기존의 한자를 유지합니다.
  • 사실상 한자 위에 한글을 덮어 씌우는 방식이므로, 한자판에서 편집하든 한글판에서 편집하든 동일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즉, 한글판에서 한자혼용으로 편집하든, 한자판에서 한글전용으로 편집하든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자 검색 및 링크[편집]

한자로 검색 또는 링크 할 경우, 자동으로 한글로 전환해서 처리할 것입니다.


예시[편집]

세종대왕[편집]

기존 (한자병기)[편집]

세종대왕(世宗大王, 1397년 음력 4월 10일/양력 5월 6일 - 1450년 음력 4월 8일/양력 5월 18일, 재위 1418년 - 1450년)은 조선의 제4대 임금이다. 는 도(祹, 는 원정(元正), 시호는 세종장헌영문예무인성명효대왕(世宗莊憲英文睿武仁聖明孝大王)이다. 태종원경왕후의 셋째아들이다.

세종대왕은 재위기간 동안 국방과 과학 및 경제,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찬란한 업적을 많이 남겨위대한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화폐의 최고액 화폐인 10000원권의 인물이기도 하다.

한글판[편집]

세종대왕(世宗大王, 1397년 음력 4월 10일/양력 5월 6일 - 1450년 음력 4월 8일/양력 5월 18일, 재위 1418년 - 1450년)은 조선의 제4대 임금이다. 는 도, 는 원정, 시호는 세종장헌영문예무인성명효대왕이다. 태종원경왕후의 셋째 아들이다.

세종대왕은 재위기간 동안 국방과 과학 및 경제,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찬란한 업적을 많이 남겨위대한 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화폐의 최고액 화폐인 10000원권의 인물이기도 하다.

혼용판[편집]

世宗大王(世宗大王, 1397年 陰歷 4月 10日/陽歷 5月 6日 - 1450年 陰曆 4月 8日/陽曆 5月 18日, 在位 1418年 - 1450年)은 朝鮮의 第4代 임금이다. 는 祹, 는 元正, 諡號는 世宗莊憲英文睿武仁聖明孝大王이다. 太宗元敬王后의 셋째 아들이다.

世宗大王은 在位期間 동안 國防과 科學 및 經濟, 文化 등 全 分野에 걸쳐 찬란한 業績을 많이 남겨偉大한 聖君으로 推仰받고 있다. 現在 大韓民國 貨幣의 最高額 貨幣인 10000원권의 人物이기도 하다.

한글판 편집 화면[편집]

'''세종대왕'''(-{世宗大王}-, [[1397]] [[음력 4 10]]/양력 [[5 6]] - [[1450]] [[음력 4 8]]/양력 [[5 18]], 재위 [[1418]] - [[1450]])은 [[조선]]의 4 [[왕|임금]]이다. [[]]는 , [[자 (이름)|]]는 원정, [[시호]]는 세종장헌영문예무인성명효대왕이다. [[조선 태종|태종]]과 [[원경왕후]]의 셋째 아들이다. 세종대왕재위기간 동안 국방과학경제,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찬란한 업적을 많이 남겨위대성군으로 추앙받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 화폐]]의 최고액 [[화폐]]인 10000원권의 인물이기도 하다.

혼용판 편집 화면[편집]

'''世宗大王'''(-{世宗大王}-, [[1397年]] [[陰歷 4月 10日]]/陽歷 [[5月 6日]] - [[1450年]] [[陰曆 4月 8日]]/陽曆 [[5月 18日]], 在位 [[1418年]] - [[1450年]])은 [[朝鮮]]의 第4代 [[왕|임금]]이다. [[諱]]는 祹, [[자 (이름)|字]]는 元正, [[諡號]]는 世宗莊憲英文睿武仁聖明孝大王이다. [[조선 태종|太宗]]과 [[元敬王后]]의 셋째 아들이다. 世宗大王은 在位期間 동안 國防과 科學 및 經濟, 文化 등 全 分野에 걸쳐 찬란한 業績을 많이 남겨偉大한 聖君으로 推仰받고 있다. 現在 [[大韓民國 貨幣]]의 最高額 [[貨幣]]인 10000원권의 人物이기도 하다.

부산광역시[편집]

혼용판 편집 화면[편집]

Original wikitext.png

한글판 편집 화면[편집]

Hanja byeonhwan wikitext.png [6]

잦은 질문[편집]

한자 혼용 정도[편집]

사실 반대라기 보다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그 이유는 우선 1) 한자 혼용의 정도에 따라서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문서를 모두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한자 혼용 주의가 단순히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정도에 따라서 실제 쓰이는 한자만 한자로 표현하자는 주장도 있는 반면, (독립선언문과 같이) 사실상 토씨만 한국어로 남기자는 주장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겨우 극단적인 한자 혼용 주의로서 문서가 작성된다면 단순히 한글로 변환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7]

다지모에서는 한자어만 한자로 표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이상의 혼용에 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제목과 동음이의어[편집]

한자 혼용판의 경우 문서 제목 등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를 문서 제목으로 쓰는 경우와 "서울特別市"를 문서 제목으로 쓸 경우의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동음이의어 문제까지 얽히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8]

모든 문서 제목 및 분류는 한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므로, 링크 및 동음이의어에 관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존의 사용자[편집]

프로그램 구현(한자 혼용)을 위해 대중(한글 전용)을 버리면 안 되죠. [9]

기존 사용자에게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기존 사용자를 고려하여 도입할 생각입니다.

편집 화면[편집]

사전 이용자에게 선택할 여지를 주는 것에 반대하지 않습니다만, 편집자쪽를 고려하지 않은 것같습니다. 문서 소스는 하나일텐데, 혼용된 문서는 한자를 모르는 편집자는 건드리기 어렵게될 것입니다. [10]

한글로 편집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 기술은 한국어 위키백과 뿐만아니라, 중국어 위키백과등 여러 표기법을 사용하는 위키백과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받아들여지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점[편집]

정규화 알고리즘[편집]

한자 정규화 알고리즘을 끄자는 것은 반대입니다. 같은 한자인데, 음이 다르다는 (그것도 두음법칙에 따라) 이유로 다른 한자를 써야 할 이유가 있나요? [11]

이 문제는 현재 토론 중으로 완전한 결론이 나 있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용자토론:Yes0song/다지모#기술적 문제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요약[편집]
  • 주장 : KS 코드에서 같은 한자를 음에 따라 여러개의 코드로 할당한 것은 결함으로, 그것을 이용해서 한자 발음을 처리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옳지 못하며, 검색과 편집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 반론 : 대부분의 사용자는 한글로 검색과 편집을 할 것이므로, 한글판 사용자에게는 어떠한 문제점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현재 알려진 대부분의 입력기는 KS 코드를 기반으로한 한자 입력을 하고 있으며, 위키백과 외의 사이트는 모두 그러한 한자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호환성을 위해 정규화 알고리즘을 끄는 것이 좋다.

참조[편집]


관련 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