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Tpoldbyfc/핼리팩스 지빗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hotograph
세인트 마리 성당과 지뱃거리 뒷마당에 위치한 핼리팩스 지뱃의 복제품 사진, 2008년

핼리팩스 지뱃(The Halifax Gibbet /ˈhælɪfæks ˈdʒɪbɪt/)은 초기 단두대(guillotine)로서, 영국 요크셔 서쪽지방의 핼리팩스 마을에서 사용하였다. 16세기 즈음에 도끼와 검의 대체수단으로 참수형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핼리팩스지방은 한때 웨이크필드의 영지로, 영주에게는 최소 13½펜스 가치 이상의 재화를 훔쳐 붙잡히거나 자백한 사람을 즉결참수할 수 있는 권한이 있었다. 참수형은 영국에서 꽤 일반적인 사형방식이었지만 다음의 두가지 관점에서 핼리팩스의 경우는 독특했다. 유일하게 단두대를 사용하였고, 17세기 중반까지도 경범죄를 참수했다는 것이다.

이 장치는, 15피트(4.6m) 길이의 두 기둥 꼭대기에 가로지어 연결된 목재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사이엔 4 ~ 6피트(1.37m) 정도의 네모난 나무판이 있고, 아랫부분에 7파운드 12온스(3.5kg) 무게의 도끼머리가 박혀있다.[11] 전체 구조가 계단으로 오르는 9피트(2.7m) 너비와 4피트(1.2m) 높이의 기반석위에 있다. 도끼가 박힌 나무판 위에 연결된 밧줄은 도르래를 통해 날을 들어올릴 수 있게 하고, 기반석의 핀에 묶음으로써 고정하였다. 그 밧줄을 자르거나 풀어서 작동시켰다. 

1286년에 처음으로 처형이 기록된 이래로 1650년 후반까지 거의 100여명의 사람이 핼리팩스로 참수되었다. 하지만 도입된 날짜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는 알기 힘들다. 1650년에 여론은 죄가 비교적 가벼운 도둑들도 핼리팩스 지뱃으로 참수하는것은 지나치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영국연방의 호민관 올리버 크롬웰에 의해 사용이 금지되었고, 곧 해체된다. 1840년 즈음에 기반석이 재발견되면서 보존되오고 있으며, 작동은 되지않는 복제품을 1974년에 제작하여 세워놓았다. 근방의 기념명패에는 이 기구로 처형되었던 52명의 이름이 새겨져있다.

[[분류:사형 기구]] [[분류:사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