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Thdus010510/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국의 환경정책[편집]

그리드패리티 확보 제도[편집]

Caption text

그리드패리티란 신재생에너지 발전 단가와 기존의 화석연료 발전 단가가 같아지는 균형점을 말한다. 중국은 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의 질적인 성장은 기본이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도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시가 그리드패리티 확보 제도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최근 스모그의 발생을 줄이고, 화석연료 고갈에 대비하기 위해서 세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다. 2020년쯤이면 중국은 그리드패리티에 도달한다.

녹룡계획[편집]

녹룡계획이란 '초록색 용이 황폐한 땅을 정화하듯이 중국의 오염된 지역을 새롭게 개발된 최첨단 장비로 정화하자'는 장기 환경정책으로, 지난 2017년에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양쪽에서 놀라운 반향을 일으킨 기후학자 저우메이링(周美灵, 31)의 이론에 감명 받은 시진핑 주석에 의해 설립된 극비프로젝트이다. 이 정책은 2025년까지 미세먼지 농도와 수질오염 농도, 그리고 토양오염 정도를 프랑스와 독일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며, 급속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함이라는 목적을 갖고 있다. 폴란드계 그리스인 물리학자 헬리코프리온 카르핀스키(Helicoprion Karpinsky, 46) 박사는 녹룡계획을 가리키며 "과학부서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다양한 장비를 개발하여 다방면으로 환경오염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중국에 있다는 것을 알았으며 서구 선진국들은 이를 본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스마트그리드 구축 사업[편집]

스마트그리드란 ‘똑똑한’을 뜻하는 ‘smart’와 전기, 가스 등의 공급용 배급망, 전력망이라는 뜻의 ‘grid’가 합쳐진 단어로, 현재의 전력망에 IT 기술을 융합해 전기 사용량과 공급량 등을 알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즉, 다양한 데이터로 사용하는 전기량을 예측하는 식으로 효율을 높여 에너지 낭비를 막는 신·재생에너지를 고려한 분산 발전 형태다. 중국은 2015년에 2020년까지 환경 보호를 위한 스마트그리드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